현대상선이 세계 3대 해운동맹으로 꼽히는 ‘디 얼라이언스’ 신규가입을 계기로 영업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현대상선은 유럽 전문가인 김정범 전무이 구주본부장으로, 컨테이너 기획본부장 이정엽 상무이 이번 얼라이언스 협상 실무를 마치는 대로 미주본부장으로 승진발령하는 등의 임원인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김경섭 구주본부장은 독일법인장으로, 오동환 한국본부장은 동서남아본부장으로 각각 이동한다.
새로운 조직 개편도 진행한다.
해사조직에서 연구개발(R&D)팀을 새로 만들어 환경규제대응 등 녹색경영을 주도한다. 연구개발팀은 자율운항선박 기술 도입 검토와 정부 연구개발사업(친환경 수소연료 선박 연구개발 플랫폼 구축사업) 참여를 진행한다.
현대상선은 외부 인재도 적극적으로 영입한다.
LG전자와 LG화학에서 임원을 지낸 최종화씨를 현대상선 변화관리임원으로 영입해 앞으로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프로세스 혁신과 디지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전략과제 수행과 수익구조 개선활동 등을 주관하기 위해 신설되는 SWAT조직을 맡게 했다.
백홀(귀로 화물)영업 활성화를 위해 해외 현지 영업전문가도 미주와 유럽에 각 1명씩 임원급으로 영입하기로 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유럽에서는 이미 현지 영업전문가의 인선을 마친 상태”라며 “미주지역은 면접을 진행하고 있으며 9월 중으로 발령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대형선 도입을 앞두고 중국 영업을 확대하기 위해 현지 영업전문가의 인선도 마쳤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2020년 4월 2만3천 TEU급 초대형선 12척 인수와 동시에 진행되는 디 얼라이언스체제 편입을 앞두고 사전에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며 “수익성 강화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