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롤' 보다가 알았다", e스포츠로 잘파세대 공략 나서는 금융사들
"리그오브레전드(LoL) 구단 이름으로 자주 보는데 모를 수가 없다."e스포츠에 열광하는 팬들은 그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보험사나 지역금융지주 이름도 익숙하게 말했다.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 LoL)' 구단을 운영 및 후원하며 구단 이름에 금융사 이름이 들어가기 때문이다.23일 금융업계 안팎 말을 종합하면 금융사들의 e스포츠 후원은 해외 팬과 '잘파세대(Z세대와 알파세대, 10~40대 초반)'들에게 인지도를 높여 잠재 고객으로 포섭하는 효과가 있다.농구단이나 배구단 등을 운영하는 '스포츠 마케팅'이 e스포츠 영역까지 넓어진 것이다.금융사들은 포화한 시장을 극복할 방법으로 고객 저변을 넓히려는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e스포츠 마케팅도 그 방법론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최근 e스포츠 팬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한화생명' 이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인지도가 높은 '구마유시' 이민형 선수가 기존 팀 T1을 떠나며 '한화생명e스포츠(HLE)'로 이적할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한화생명e스포츠 소속 다른 유명 선수 '제우스' 최우제 선수도 최근 잔류를 결정했다.이처럼 유명 선수 이적이나 흔히 '롤드컵'으로 불리는 세계대회 '2025 리그오브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 진출, 우승 등 e스포츠 관련 이슈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구단 이름도 언급이 잦아진다.한화생명은 보험 잠재 소비자로 볼 수 있는 10대~30대 관심도를 높이고자 한화생명e스포츠 구단을 운영해 왔다. 한화생명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단을 후원하는 국내 금융사 가운데 유일하게 브랜드 이름만 빌려주는 '네이밍 스폰서'가 아니라 직접 게임단을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리그오브레전드는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은 게임이라 구단 운영은 해외 잠재 고객 공략에도 효과가 있다.한화생명이 올해 6월 베트남 호치민에셔 개최한 롤 구단 팬 미팅은 4분 만에 2500석이 매진되며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BNK금융그룹도 부산 연고 e스포츠팀 'BNK피어엑스(BNK FEARX)'를 후원하고 있다.BNK피어엑스는 여러 게임 구단으로 구성됐으며 그 가운데 리그오브레전드 팀은 국내 공식 2군 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다.BNK금융은 2024년 5월 지역 금융그룹 최초로 e스포츠팀과 네이밍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메인스폰서로 후원해 왔다. 올해 1월엔 3년 동안 후원을 이어가기로 공식 제휴했다.이는 지역 기반 금융지주인 BNK금융이 상대적으로 약한 전국구 인지도를 높이려는 시도 가운데 하나로 풀이된다.수도권에 거주하는 한 30대 e스포츠 팬은 "BNK금융을 전에는 잘 몰랐지만 구단 이름으로 접하며 알게 됐다"고 말했다.BNK피어엑스는 올해 9월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2군 리그 '2025 LCK 챌린저스 리그(CL)'에서 창단 첫 우승을 달성하며 마니아들 사이 눈도장을 찍었다.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는 리그오브레전드(LoL) 리그를 후원하며 유명 선수 '페이커' 이상혁 선수와 브랜드 광고도 진행하고 있다. <두나무>구단 후원만이 아니라 리그 공식 스폰서로 참여하며 브랜드 노출과 잘파세대 접촉을 늘리고자 하는 시도도 있다.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는 '2025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LCK는 한국 프로리그지만 한국 선수 가운데 세계에서도 인기 있는 선수가 많은 만큼 해외 관심도도 높다.업비트는 이와 함께 세계적으로 유명한 '페이커' 이상혁 선수와 새로운 브랜드 광고도 촬영했다.이 광고는 경기 중계 중간 광고 등에 계속 노출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줬다고 평가된다.한 금융권 관계자는 "기존 금융권이 타겟으로 하던 연령대보다 e스포츠 주요 소비 연령대가 낮은 편"이라며 "그런 점에서 e스포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 저변을 넓히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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