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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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은 고용노동부의 장관이다.
▲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산업재해를 줄이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968년 1월5일 부산에서 태어났다.
마산중앙고등학교와 동아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했다.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철도공사에 기관사로 근무했다.
전국철도노조 민주화추진위원회 위원장, 전국운수산업노조 위원장, 민주노총 위원장,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을 지냈다.
정의당 노동본부장으로 정치권에 들어 와 21대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정의당을 탈당한 뒤 22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 경영활동의 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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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2025년 8월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9월2일 국무회의를 열어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법 6개월 뒤부터 시행된다.
앞서 노란봉투법은 2025년 8월2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에서 통과됐다.
재계는 노란봉투법에 반발하고 있다. 김영훈은 재계를 설득하고, 노동계를 다독거려 새로운 산업현장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제인협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6단체는 2025년 8월24일 본회의 직후 공동 입장문을 내고 “사용자 범위와 노동쟁의 개념이 확대됐지만 불명확하다”며 후속 입법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제 표준에 맞춰 “대체근로 허용 등 사용자의 방어권도 입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노동계는 노란봉투법에 대해 지지하고 있다는 점은 김영훈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025년 8월24일 낸 입장문에서 “법안이 시행될 때까지 교섭 방식과 대상을 두고 치열한 싸움이 이어질 것”이라며 “2026년을 ‘비정규직·특수고용 노동자 권리 쟁취 전환의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도 같은날 입장문을 통해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3권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특고·하청·플랫폼 노동자들이 진짜 사장을 상대로 노조를 설립할 권리를 대폭 확대할 길이 드디어 열렸다”고 환영했다.
이에 김영훈은 법 시행까지 남은 6개월 안에 행정 지침을 통해 제도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2025년 8월24일 6개월 동안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재계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집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정법의 실제 적용과 관련한 의견을 상시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노사 소통창구를 TF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해당사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해 법 시행 과정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노동위원회와 법원에서 제시되는 판례와 판단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원청 사용자성 판단 기준, 교섭 절차, 노동쟁의의 범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정교하게 마련해나갈 계획도 세웠다.
특히 고용노동부는 지방고용노동청을 통해 노란봉투법에 취약할 수 있는 권역별 주요 기업들을 진단하고 필요시 컨설팅을 지원해 원하청이 상생할 수 있는 교섭사례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재해와 전쟁
김영훈은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전략을 다하고 있다.
김영훈은 2025년 8월28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먼저 산재가 줄어들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 주무장관으로서 너무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변명은 아니지만 또 한 달 만에 이렇게 산재가 갑자기 없어진다면 그것도 약간 비정상”이라고 말했다.
김영훈은 이어 “산재는 바로 구조적 문제, 사실상 급격한 산업화를 이루었던 산업화의 뒷면에 경제의 기적은 있었지만 사회발전에 비약은 없었던 것”이라며 “그 그림자 중 하나가 바로 이 산재 문제인데, 바로 다단계 하청구조 속에서 산재는 잉태됐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7월29일 생중계된 국무회의에서 ‘산재공화국’ 오명을 벗겠다고 강조하면서 주무 장관인 김영훈에게 이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김영훈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산업재해 근절을 위해 “직을 걸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망 사고 발생 시 실질적인 제재 가능한 방식을 고민하겠다”며 “형사적 처벌과 함께 징벌적 손해배상 등 경제적 제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훈은 아울러 “(사고 발생 기업에 대해) 공공입찰 참가를 제한하거나 영업 정지 등 병행하는 것을 검토하고 복잡한 지배구조와 거버넌스에 대해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자, 권한 있는 자에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후에도 산재 근절을 강조하면서 관심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이 대통령은 2025년 8월12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일상적으로 산업현장들을 점검해 필요한 안전 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그 자체를 엄정하게 제재해야 된다”며 “이번에 반드시 이런 후진적인 산재 공화국을 뜯어 고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불가피하게 피할 수 없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피할 수 있는데 피하지 않았다거나 특히 돈을 벌기 위해,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지출해야 할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자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산업 현장의 재해는 그 이후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2025년 8월19일 경북 청도에서 선로 점검을 하던 노동자 7명이 열차에 치여 다치거나 사망했다. 2025년 7월~2025년 8월 사이에 인천 맨홀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끼임 사고, 경기 의정부 아파트 추락사 등이 잇달아 벌어졌다. 이들 산재 사고의 대부분은 안전수칙 미준수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 장관에 임명
김영훈이 이명박 정부에서 고용과 노동 정책·행정의 중추를 맡게 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7월21일 김영훈에 대한 장관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했다.
김영훈은 장관에 취임하면서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이 산업현장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재해 근절을 위해 현장 안전 감독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 감독인력 300명을 신속히 증원하고 추가 증원도 검토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김영훈은 2025년 7월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1대 고용노동부 장관 취임식에서 “노란봉투법은 대화를 불법으로 만들고 손해배상과 가압류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는 대화 촉진법이자 격차 해소법”이라며 “국회를 통과하면 현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시행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훈은 이어 “원하청 간 교섭을 통해 하청 노동자의 처우와 기업의 생산성이 함께 개선되면, 이는 원청의 최종 생산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노동시장 격차 해소를 통해 OECD가 지적한 저성장의 원인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김영훈의 노동운동 경력을 강조하며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내정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2025년 6월23일 대통령실 언론 브리핑을 통해 김영훈의 장관 후보자 지명을 두고 “김 후보자는 민주노총 위원장을 역임하며 노동자를 대변해온 인물”이라며 “일하는 사람의 권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치권 입문
김영훈은 2017년 정의당에 입당해 심상정 당시 정의당 대선 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2017~2020년 정의당 노동본부장을 거쳤다.
2020년에는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로 나섰지만 낙선했다.
이후 탈당한 뒤 2024년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20번을 받아 다시 한번 국회의원에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후 2024년 5월8일 더불어민주당과 합당했다.
김영훈은 2022년 제20대 대선을 앞두고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대위 노동위원회 공동위원장에 이름을 올리면서 이 대통령과 첫 인연을 맺었다.
2025년 제21대 대선에서도 민주당 중앙선대위 노동본부장을 맡으며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 등 이재명 후보의 노동 공약 설계에 참여했다.
△철도 기관사로서 노동운동에 뛰어들어
김영훈은 1992년 동아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이후 곧장 철도청에 입사해 철도 기관사로 임명돼 노동자의 삶을 시작했다.
김영훈은 이후 2000년 철도노조 부산지부장을 지내면서 본격적인 노동운동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2004년에는 철도노조 위원장에 당선됐다. 2006년에는 3·1 철도 전국총파업으로 구속되기도 했다.
이후 이명박 정부 때인 2010~2012년 민주노총 위원장을 지냈다. 김영훈은 이 기간 동안 노동 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며 20일 넘는 장기 단식투쟁을 벌이고 했다.
하지만 공약했던 ‘위원장 직선제’를 시행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2012년 임기를 남겨둔 채 중도 사퇴했다.
- 비전과 과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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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전과 과제 김영훈은 이재명 대통령이 선포한 '산업재해 근절'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기업이 산업재해 예방에 '자발적으로' 나설수 있게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재해는 근본적으로 비용을 아끼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라 바라보고 기업이 스스로 안전비용을 아끼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정책적 방안을 찾고 있다.
김영훈은 또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을 산업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켜야 한다.
정부가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9월2일 국무회의를 열어 '노란봉투법'을 의결했다.
앞서 노란봉투법은 2025년 8월24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에서 통과됐다.
재계는 노란봉투법에 반발하고 있다. 김영훈은 재계를 설득하고, 노동계를 다독거려 새로운 산업현장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
이에 김영훈은 법 시행까지 남은 6개월 안에 행정 지침을 통해 제도적 불확실성을 해소하려 한다.
고용노동부는 2025년 8월24일 6개월 동안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재계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집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정법의 실제 적용과 관련한 의견을 상시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노사 소통창구를 TF에 설치한다.
노동위원회와 법원에서 제시되는 판례와 판단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원청 사용자성 판단 기준, 교섭 절차, 노동쟁의의 범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정교하게 마련해나간다는 계획도 세웠다.
◆ 평가▲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가운데)이 2025년 8월7일 '안전한 일터 프로젝트' 제3차 불시점검으로 경기 안양시 소재 제조업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정부의 첫 고용노동부 장관으로서 정부의 노동 및 고용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김영훈은 노동운동의 최전선에 있던 사람으로, 실제 노동 환경 속에서 실제 근로자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앞서 대통령실은 김영훈의 이러한 경력을 강조하며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내정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2025년 6월23일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김영훈의 장관 후보자 지명을 두고 “김 후보자는 민주노총 위원장을 역임하며 노동자를 대변해온 인물”이라며 “산업재해 축소, 노란봉투법 개정, 주4.5일제 등 일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훈은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으로 구속된 적도 있다. 녹색당, 정의당, 진보당, 노동당 등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정당 이외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 가면서 민주노총과는 일정 부분 거리가 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훈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2025년 6월23일 당일에도 여객열차를 직접 운전했다. 그는 이날 오후 부산에서 김천까지 ITX 새마을호 열차를 몰았다.
노동계에서는 김영훈이 이재명 정부의 친노동 정책을 앞장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사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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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2025년 7월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훈의 음주운전 전과가 논란이 됐다.
2025년 7월1일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면, 김영훈은 도로교통법 위반·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1994년부터 2017년까지 12건의 형사 처분을 받았다. 이 가운데 김영훈이 과거 음주운전으로 벌금형을 선고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영훈은 지난 1994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부산지방법원에서 벌금 70만 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김영훈은 “어린 시절 큰 잘못을 해 깊이 반성하고, 죄송하다”며 “이후에는 그런 일이 없었고, 앞으로도 바르게 처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훈은 1992년 철도청(현 코레일)에 입사해 철도기관사로 일했다. 음주 운전 적발 당시는 철도청 직원 신분이었다.
이재명 정부에서 장관으로 지명된 후보자 가운데 음주 운전 전과가 확인된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대북관 논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영훈의 대북관이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2025년 7월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김영훈 인사청문회에서 김영훈의 대북관에 집중적으로 공격했다.
조지연 국민의힘 의원은 김영훈에게 “대한민국의 주적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으로 포문을 열었다.
김영훈은 “대한민국을 위험에 빠뜨리는 모든 세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조 의원은 “위험에 빠뜨린 세력은 누구인가” “북한은 대한민국의 주적인가”라고 거듭 물었다. 이에 김영훈은 “어제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께서 ‘주적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거기에 동의한다”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쪽은 김영훈의 ‘대북관’ 문제를 정면으로 문제 삼았다.
조 의원은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대한민국의 주적이 북한군과 북한 정권’이라고 했는데 거기에 반대하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김영훈은 “북한군과 북한은 다르다”며 “국방부 장관 후보자 말씀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김영훈이 국무위원으로서 대한민국의 주적이 누구인지에 대해 의견을 정리하지 못한 것 같다며 정회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반대했다.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북한이 주적’이라는 것은 헌법이나 법률에 적용돼 있는 게 아니라 1995년 국방백서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정권별로 달라졌다”며 “노동부 장관한테 북한이 주적이라고 강요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집단 퇴장했다.
- 경력/학력/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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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력
▲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2025년 8월12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찾아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000년 전국철도노조 민주화추진위원회 정책부장을 역임했다.
2001년 6월 전국철도노조 민주화추진위원회 교육국장을 맡았다.
2004년 3월 전국철도노조 민주화추진위원회 제20대 위원장을 역임했다.
2007년 전국운수산업노조 초대위원장을 지냈다.
2009년 인천공항철도 부실의혹진상규명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2010년 1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6기 9대 위원장을 역임했다.
2014년 10월 전국철도노동조합 제26대 위원장을 지냈다.
2017년 7월 정의당 노동본부장이 됐다.
2020년 정의당 제21대 국회의원 후보가 됐다.
2021년 1월 부산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을 지냈다.
2024년 4월 더불어민주연합 제22대 국회의원 후보가 됐다.
2025년 7월 고용노동부 장관에 임명됐다.
◆ 학력
1986년 마산중앙고등학교를 나왔다.
1992년 동아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했다.
2015년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에서 정치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2000년생 외아들을 뒀다.
◆ 상훈
◆ 기타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 자료에 따르면 2025년 기준 김영훈은 자신과 모친, 아들 명의로 총 12억1500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김영훈은 본인 명의로 3억5천만 원 상당의 부산의 아파트와 경남 창원에 3억4472만 원 상당의 논과 밭, 단독주택을 소유했다. 본인 명의 예금 보유액은 3억3532만 원이다. 차량으로는 본인 명의의 430만 원 상당의 2006년식 재규어(2967cc)를 신고했다.
김영훈의 모친은 경남 창원의 논과 밭, 예금을 합쳐 총 1억4856만 원을 신고했다. 아들은 예금 3279만 원을 신고했다.
김영훈은 1989년 3월 신체 검사에서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았으나 이후 6월 재검사에서 폐결핵으로 5급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아 병역 의무를 면제 받았다. 아들은 지난 2020년 3월 현역 입대해 20201년 10월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다.
김영훈은 코레일에 근무하면서 2024년 연봉 8949만 원, 2023년 연봉 8669만 원을 받았다.
논문 ‘한국 진보정치 재구성에 관한 연구 :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양당제 극복 가능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construction of the Korean Progressive Politics)’로 2015년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정치정책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 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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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2025년 8월12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찾아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직을 걸겠다.” (2025/07/29, 국무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산업재해 근절 대책마련을 촉구하자)
“사망 사고 발생 시 실질적인 제재 가능한 방식을 고민하겠다. 형사적 처벌과 함께 징벌적 손해배상 등 경제적 제재를 검토하겠다. (사고 발생 기업에 대해) 공공입찰 참가를 제한하거나 영업 정지 등 병행하는 것을 검토하고 복잡한 지배구조와 거버넌스에 대해 실질적인 책임이 있는자, 권한 있는 자에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2025/07/29, 국무회의에서)
“노란봉투법은 대화를 불법으로 만들고 손해배상과 가압류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는 대화 촉진법이자 격차 해소법이다. 국회를 통과하면 현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시행을 준비하겠다. 원하청 간 교섭을 통해 하청 노동자의 처우와 기업의 생산성이 함께 개선되면, 이는 원청의 최종 생산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동시장 격차 해소를 통해 OECD가 지적한 저성장의 원인을 극복할 수 있다.” (2025/07/24,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1대 고용노동부 장관 취임식에서)
“북한군과 북한은 다르다.” (2025/07/16,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대북관을 묻는 질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