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이 비자(VISA)카드의 일방적인 해외결제수수료 인상에 반발해 비자카드 불매운동을 준비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네트워크는 7일 서울 중구 비자코리아 본사 앞에서 비자카드의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비자카드 불매 퍼포먼스를 펼쳤다.
|
|
|
▲ 금융소비자네트워크는 7일 서울 중구 비자코리아 본사 앞에서 비자카드의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비자카드 불매 퍼포먼스를 펼쳤다. |
조연행 금융소비자네트워크 대표는 “비자카드사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합리적 근거없이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인상했다”며 “즉각 수수료 인상을 철회하지 않으면 소비자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자카드는 10월부터 국내 카드이용자들이 해외결제를 할 때 부담하는 해외결제수수료를 1.0%에서 1.1%로 인상했다. 아울러 카드회사가 지불해야 하는 데이터처리 수수료와 해외분담금 등도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비자카드는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한국에서만 수수료를 올렸는데 한국을 상대로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조 대표는 “해외수수료와 해외분담금 인상은 결국 소비자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를 일방적으로 인상한 것은 국내 금융소비자를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그동안 비자카드는 정부의 카드사용 장려와 해외 이용한도의 증액 정책 등을 통해 가만히 앉아서 수수료와 로열티를 챙겨왔다”며 “비자카드는 국내 금융소비자를 우롱하는 해외결제수수료 인상 계획을 철회하고 국내 카드회사와 맺은 불공정한 수수료 산정 계약을 원점에서 다시 협의하라”고 촉구했다.
국내 카드회사들은 비자카드의 일방적 수수료 인상에 반발해 비자카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네트워크는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금융소비자연맹과 한국YMCA전국연맹, 금융정의연대, 녹색소비자연대 등 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소비자단체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