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호 문화방송(MBC) 사장이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조직이 축소되면서 간부 숫자는 줄어들었다.
MBC는 21일 9본부 24국 9센터 109부의 조직 체제를 9본부 21국 11센터 96부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조직 개편에 따라 보직간부 수는 10% 줄어든다.
MBC는 기존 단일 부사장 체제를 콘텐츠 총괄 부사장과 운영 총괄 부사장으로 개편했다.
변창립 부사장이 운영 총괄을 맡고 김영희 전 PD가 콘텐츠 총괄 부사장을 맡는다.
김 부사장 산하에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라디오 등 4개 제작본부와 광고, 마케팅, 홍보, 사업의 기능과 인력이 모두 편제됐다.
프로그램 기획단계부터 제작, 편성, 광고, 홍보, 사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MBC는 설명했다.
기획편성본본부는 기획조정본부와 전략편성본부로 분리된다. 전략편성본부는 디지털 환경에서 MBC 본사와 관계사의 콘텐츠·매체 전략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디지털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OTT클립사업팀은 디지털랩(부)로 확대 개편됐다. 보도본부 산하의 뉴미디어뉴스국은 보도국 산하 디지털뉴스에디터로 이동했다.
공영성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 직속으로 평화방송위원회를 신설했고 산하에 통일방송추진단과 임정100주년사업단을 설치했다. 홍보심의국은 시청자심의국으로 개편해 시청자 서비스를 강화했다.
최승호 사장은 “위기에 빠진 공영방송사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콘텐츠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미디어기업으로 다시 우뚝 서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