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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부-통신3사 업무협력 간담회'에 참석한 이동통신 3사 CEO(왼쪽부터 하성민 사장, 황창규 회장, 이상철 부회장)들이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
하성민 사장
, 황창규 회장
, 이상철 부회장 등 통신
3사
CEO들이 머리를 굴려 복잡한 계산을 하게 됐다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통신
3사
CEO를 불러 보조금 근절 대책을 마련해 대국민 발표를 하고 통신비 절감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세
CEO가 만들 수 있는 해법은 별로 없어 보인다
.
최 장관은 6일 이동통신 3사 CEO와 간담회에서 "보조금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대국민 발표를 하고 요금인하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보조금 대책을 이동통신 3사 CEO가 직접 만들고 이를 국민 앞에 약속하라는 강한 요구인 셈이다.
이동통신 3사 CEO들은 일단 맞장구를 쳤다.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은 "특별대책을 수립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보조금 대란'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태도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이상철 부회장이 "보조금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점유율 경쟁이고 여기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힌 대목에서 읽을 수 있듯이 이동통신 3사 CEO들이 점유율 경쟁에서 처해있는 상황이 모두 달라 대책을 내놓기까지 상당한 속앓이를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통신시장은 현재
50:30:20의 시장점유율 구조가 고착화 되어 있다
. 2002년 이동통신사가
3사 체제로 재편됐을 당시
SK텔레콤
53.2%, KT(KTF) 31.9%, LG유플러스
(당시
LG텔레콤
) 14.8% 점유율이었다
. 그러나 지난
1월 말 점유율은
50.04%, 30.06%, 19.89%다
. SK텔레콤은
50%의 아성을 지키고 있다
. LG유플러스가 약진한 반면
KT는 하락세를 보이며 정체상태다
.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성장이 둔화되어 있다. 사실상 포화상태다. 때문에 이 점유율 구도를 깨기 위해서는 결국 다른 회사 가입자를 뺏어올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최 장관이 통신 3사 CEO에게 보조금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고 국민에게 발표하라고 했으니 그 대안을 마련할 길이 쉽지 않은 것이다.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14에서 ‘50% 점유율을 지속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굳이 점유율을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50%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데 애써 50% 점유율을 지킬 이유가 없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말은 역으로 50%는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하 사장으로서는 50%를 지키면서도 최 장관의 요구에 부응하는 답을 내놓아야 한다.
황창규 KT 회장은 취임 이후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이 ‘대한민국의 통신 대표기업 1등 KT’였다. 전임 이석채 회장이 ‘탈 통신’을 추진한 것을 실패로 본 것이다. 때문에 안마당인 통신시장에서 KT 반등의 계기를 잡아야 한다는 판단에 '통신 1등'을 내세웠다.
이동통신시장에서 KT의 위상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 과거 1강 1중 1약에서 이제는 1강 2약으로 시장이 변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올 정도다. 강동원 의원(무소속)은 최근 국회 상임위에서 “수익성 측면에서 SK텔레콤은 5년 평균 이통 3사 영업이익의 약 75.3%를 차지하고 있다”며 “1위와 2위 사이의 경쟁력은 유지되는 반면 2위와 3위 사이의 경쟁력 차이는 축소돼 과거 1강 1중 1약에서 1강 2약으로 재편 중”이라고 평가했다.
황 회장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강력한 영업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중이다. 조직을 축소하고 남은 인력을 일선으로 배치하고 영업을 독력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2약 KT’가 구조화될 것이라고 본 것이다. 최 장관의 주문대로 하자면 황 회장의 노력은 브레이크가 걸리게 된다. 점유율을 올릴 뾰족한 방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KT는 아이폰을 독점적으로 공급해 반짝한 것 외에는 이동통신시장에 별다른 전환점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점유율 마의 20%를 돌파하기 그동안 온갖 방법을 동원했다. 이 부회장은 MWC 2014에서 LG유플러스의 점유율 증가가 보조금 때문이 아니냐는 질문에 “경쟁력이 개선됐기 때문에 점유율이 오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3세대(3G) 서비스를 할 때 LG유플러스는 2세대(2G) 서비스만 해 불리했지만 롱텀에볼루션(LTE) 시대에는 가장 먼저 망을 깔았기 때문에 경쟁사와 동일한 경쟁력을 갖게 돼 가입자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곧 이동통신시장에서 LG유플러스도 모든 마케팅 수단을 동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부회장은 또 "33%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곳은 떨어지는 게 순리"라며 "보조금으로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것은 마지막 수단이고, 좀 더 좋은 고객 기반 서비스로 경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결국 2위 싸움을 포기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 부회장 입장에서는 50:30:20의 구조를 깨기 위한 노력을 결코 멈출 수 없는 셈이다.
요금 인하 요구도 세 CEO 입장에서 보면 답답한 노릇이다.
이동통신 요금은 미래창조과학부가 후발 사업자 보호라는 명분으로 ‘인가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요금 베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1위 업체가 요금제를 내놓으면 2위 3위 업체는 따라간다. 또 3위 업체가 요금제를 내놓으면 1위 업체가 재빨리 이를 모방한다.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으로서는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만큼 마케팅 비용만 줄일 수 있다면 요금 인하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전제는 점유율 50%를 지킬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점유율 50%를 지킬 수 있다면 선제적으로 요금 인상 카드를 들고 나올 수도 있다. 하성민 사장으로서는 단통법이 통과되고 보조금이 제한되는 가운데 줄어든 마케팅 비용 만큼 요금 인하를 선제적으로 단행해 50% 점유율을 지키는 시나리오가 최선일 것이다.
황창규 KT 회장이나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인가제 상황에서 시장구도를 획기적으로 바꿀만한 요금제를 내놓기가 아무래도 꺼려질 수밖에 없다. 이상철 부회장이 간담회 자리에서 "요금인하에 대해 실무검토를 할 것이지만 단말기 값 인하가 국민의식 개선의 첩경이다. 통신비는 정보비라는 인식도 필요하다"고 밝힌 것도 이런 고민을 읽게 만드는 대목이다. 요금보다는 단말기 값을 내리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때문에 결국 선택을 해도 생색내기 정도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이명박 정부 이후 통신요금을 내려야 한다는 압박을 통신 3사는 강하게 받아왔다. 그때마다 문자메시지 요금인하, 가입비 인하, 초당 과금 도입, 발신번호표시 무료화, 데이터 잔여량 이월제 시행, 기본료 인하 등 언발에 오줌누기 식으로 요금 인하를 해왔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