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이 프랜차이즈 가운데 가맹본부에 내야 하는 부담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는 지난해 프랜차이즈 본사 매출이 많은 상위 100개 회사 가운데 가맹점 부담금이 가장 큰 곳은 버거킹으로 4억7천900만 원이었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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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이 가맹점주의 부담금이 가장 큰 회사로 꼽혔다. |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가맹점 부담금은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을 포함하고 인테리어 비용과 매장 임대료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버거킹에 이어 가맹점 부담금이 많은 회사는 건강식품 브랜드인 아이쿱자연드림으로 4억6천만 원이었다. 다음으로 롯데리아가 4억5천700만 원, 롯데슈퍼 4억1천600만 원, 한식 브랜드 본가 3억9천 만 원, 유통회사 푸드머스 3억7천만 원 순이었다.
최근 ‘치즈통행세’ 등 갑횡포 논란을 빚었던 미스터피자의 경우 가맹점 부담금이 2억7천900만 원으로 15번째로 높았다.
업종별로는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2억9천100만 원으로 1위에 올랐고 다음으로 유통이 2억6천950만 원으로 뒤를 이었다. 또 피자(2억4천410만 원), 제과제빵(2억1천370만 원), 문구유통(2억380만 원), 자동차 관련(1억9천620만 원), 커피(1억9천30만 원), 아이스크림·빙수(1억6천440만 원) 등 순으로 높았다.
가맹점 폐점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2015년 기준으로 놀부의 분식전문점 '공수간'으로 폐점율이 41.5%에 이르렀다 폐점률은 연말에 계약종료나 해지를 한 가맹점 수를 연초의 가맹점 수로 나눈 비율을 뜻한다.
이어 비상교육의 비상아이비츠(36.2%), 교육교과업 재능교육의 재능스스로러닝센터(30.2%), 교원의 빨간펜수학의달인(25.9%), 롯데리아의 아이스크림·빙수브랜드 나뚜루(23.7%) 등이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