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코스피 5천 시대의 꿈은 이루어진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2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을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오!정말’은 비즈니스포스트가치권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을 정리한 기사다. 다음은 21일 ‘오!정말’이다

코스피 5천 시대
“지금 이시각, 종합주가지수 5014. 경축. 코스피 5천 시대의 꿈은 이루어진다. 이재명 정부의 성공, 국민행복 시대를 위하여 함께 가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날 코스피가 사상 최초로 장중 5천 선을 돌파한 것을 두고)

진정한 단식 vs 파괴적 정치 행위
“그렇게 하겠다. 저는 더 길고 큰 싸움을 위해서 오늘 단식을 중단한다. 그러나 부패한 이재명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의 폭정을 향한 국민의 탄식은 오늘부터 들불처럼 타오를 것이다. 진정한 단식은 오늘부터가 시작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당대표가 단식 8일째에 국회 로텐더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단식 중단을 권하자 그에 응하며)

장동혁 대표가 단식을 중단한 것은 무엇보다 다행스러운 일이다. 정치적 입장과 주장을 떠나 생명권을 담보로 한 파괴적 정치 행위가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국면 전환을 위한 단식은 해법이 아니다. 정치의 영역은 명분 없는 정치 쇼가 아니라 책임 있는 토론과 제도적 해결로 답해야 한다. 이번 단식이 남긴 교훈은 분명하다. 정치는 자신의 과오를 가리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실천의 장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박창진 더불어민주당 선임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장동혁 국민의힘 당대표가 이날 단식을 중단한 것을 두고)

국민의 마음과 뜻 vs 국민기만 위장결혼
“어제 늦은 오후 정청래 대표님을 만나 오늘의 발표 내용을 전달받았다. 갑작스럽지만 제안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기에 최고위원들과 함께 숙고했다. 조국혁신당의 정청래 대표님이 언급한 ‘이재명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이라는 목표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동시에 조국혁신당은 ‘정치개혁과 개헌’, ‘사회권 선진국 실현’, ‘토지공개념 입법화’ 등 민주당이 말하지 않는 진보적 미래 과제들을 독자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국민의 마음과 뜻이 가리키는 방향을 따라 논의하고 결정할 것이며 그 결과가 나오는대로 국민께 보고 올리겠다.”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게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합당 제안을 받고)

정청래 조국혁신당 합당. 민주당 금품수수·공천뇌물 쌍특검 회피용 뒷거래에 불과하다. 자신들의 범죄를 가리기 위해 지방선거·보궐선거 자리를 거래하겠다는 또다른 매관매직. 쌍특검 무마 댓가로 자리 거래하나.국민기만 정략 위장결혼일뿐이다. 민주당이 쌍특검을 이토록 회피하는 진짜 이유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조국당이 합당을 수락하면 쌍특검회피 매관매직 뒷거래가 있다는 것을 자백하는 것이다.”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게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합당 제안을 한 것을 두고) 권석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