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26학년도 1학기 스마트건축공학과, AI기계제어공학과, 사회복지학부 아동·가족전공을 신설·개편하고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는 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과 융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과 AI 시대 사회 변화에 호응하는 학과를 신설 개편했다.
기존의 컴퓨터정보통신, AI사이버보안, 소방방재·안전공학, 전자정보공학과 더불어 스마트건축공학과, AI기계제어공학과를 신설해 공학 분야를 확장했으며 사회복지학부에 아동·가족전공을 새로 개설해 고도화되는 사회복지 수요에 대응하고자 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이들 신설 개편되는 학과 및 전공들과 함께 2026학년도 1학기 총 9개 학부, 37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회복지, IT·디자인, 한국어문화, 상담심리, 소방·안전·전자정보·건축·기계공학, 보건·한방·외국어, 경영·마케팅·세무·자산관리·호텔·관광·외식,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자율학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전공 선택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으로 꼽힌다.
세부모집 학과(전공)를 보면 IT·디자인융합학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를 비롯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전공, 안전공학전공) △전자정보공학과 △스마트건축공학과 △AI기계제어공학과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어문화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스포츠학부(스포츠경영전공, 스포츠지도전공)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AI‧빅데이터경영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과 △외식조리경영학부(외식경영전공, 조리서비스경영전공) △글로벌자율학부가 있다.
원서접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입학원서 작성, 전형자료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지원할 수 있다.
기타 입학 관련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홈페이지에서 게재된 입학상담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경희학원이 2000년 설립한 대한민국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100% 온라인 수업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시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고 일과 학습 병행이 가능해 청년층부터 시니어 세대까지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가 실무적·전문적 역량을 쌓고 있다.
◆ 디지털 전환과 AI 시대 사회 변화에 호응하는 학과를 신설 개편
새로 개설된 스마트건축공학과는 디지털건설·친환경건축 시대의 전문가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스마트건축공학과는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중시하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BIM(건축정보모델링), AI 기반 설계, 스마트 시공, 친환경·제로에너지 건축 등 디지털 전환 흐름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건축·건설 분야 전반에서 실무 경쟁력을 높이고, 건축·건설안전·설비 분야 국가기술자격 대비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AI기계제어공학과의 경우 AI·로봇·자동화 산업을 선도하는 멀티형 공학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전통적 기계공학을 넘어, ‘기계 없는 기계공학’이라는 최신 공학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해 AI·머신러닝·로보틱스 등 지능형 기계공학 인재를 양성한다.
기초 역학과 기계공학 이론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데이터 분석을 연계해 학습을 단계적으로 확장하며, 제어공학·로봇공학·머신비전·산업 AI 등으로 이어지는 융합형 커리큘럼을 구축했다.
급변하는 제조·로봇·자동화 산업 생태계 속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지능형 설비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과정으로, 온라인 기반 공학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전망이다.
한편 사회복지학부에는 아동·가족전공이 아동돌봄·가족지원 특화 전공으로 개편됐다.
기존 보육 중심 구조를 넘어 아동 돌봄과 가족지원 역량을 강화한 전공으로 최근 늘어나는 초등·방과후 돌봄 수요와 다양한 가족 형태를 반영해 아동 발달·돌봄, 가족상담, 부모교육, 가족정책 등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용 교과를 균형 있게 구성했다.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에 수월하도록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천 및 관리 역량을 배양해 지역아동센터, 복지기관, 의료기관, 교육기관 등 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을 키워낸다.
◆다국어 자막 강의 진행, 26개 언어 기반 AI 다국어 챗봇 지원 체계 구축
경희사이버대는 다국어 기반 학습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AI 교육기술 기반 교수학습 체계, 다국어 자막 시스템, 학습 보조 인프라를 구축하고 한층 강화했다.
다국어 자막 강의콘텐츠는 AI 테크를 기반으로 7개 언어 자막과 강의 노트가 제공돼 내국인 일반 재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며 외국인 재학생들이 언어 장벽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 다국어 AI 챗봇 상담 시스템은 26개 언어를 실시간 인식해 학사를 비롯 입시, 장학, 생활 관련 정보를 24시간 안내하는 온라인 상담 플랫폼으로 최신 학사 정보가 시스템에 자동 반영돼 빠르고 일관된 안내가 가능하다.
◆장학제도, 경희의료기관 의료비 감면 등 혜택 제공
경희사이버대는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학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2025학년도 1학기 기준 전체 신편입생의 93%가 장학금 수혜를 받고 있다.
등록금 범위 내 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으며 경희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엔 동문장학 혜택과 경희의료원·강동경희대병원 이용시 의료비 감면 혜택 등도 부여된다.
만약 경희사이버대와 위탁교육협약이나 산학협약, 관학협약이 체결된 기업이나 기관에 재직 중인 경우엔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삼성전자를 비롯 신세계, 롯데, LG디스플레이, CJ푸드빌 등ㄹ 총 1천여개 기관 및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 대학 선정
경희사이버대는 2007년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대학(A등급)으로 선정된 이후, 2013년과 2020년 평가에서도 연이어 최우수대학에 이름을 올리며 종합 4년제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탁월한 교육 경쟁력을 입증해왔다.
2018년과 2021년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사이버대학 발전유공 기관’ 부문 교육부장관 표창을 2회 연속 수상한 바 있다. 윤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