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지난 7월 강구영 사장 퇴임 이후 지속되는 ‘대표이사 공백’을 조만간 해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월 들어 회사의 최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이 신임 행장을, 실질적으로 KAI의 수출사업을 통제하고 있는 방위사업청이 신임 청장을 선임함에 따라 KAI 사장 인선을 위한 여건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이재명 정부가 방위산업을 핵심 수출산업으로 키우겠다고 천명한 만큼, 그간 역대 KAI 사장을 둘러싼 ‘낙하산’, ‘보은인사’ 논란울 해소시킬 인물이 선임될지 주목된다.
27일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회사의 ‘사장 공백기’가 회사 출범 이후 역대 최대로 길어진 가운데, KAI 노동조합은 12월 초까지 정부의 사장 인선 여부를 지켜보고 상경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회사는 차재병 고정익사업부문장 부사장이 차기 대표이사 선임 때까지 대표이사 대행을 맡고 있는데, 연말 조직개편과 내년 사업계획 수립 등을 주도할 새 대표이사가 조속히 선임돼야 한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지난 6일 황기연 수출입은행장이 취임한데 이어 지난 17일에는 이용철 신임 방위사업청장이 취임하는 등 KAI 사장 인선에 관여할 핵심 요직인사가 마무리되면서 KAI 사장 인선 절차도 조만간 시작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후보 시절부터 줄곧 K방산을 국가대표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공언해온 이재명 대통령은 ‘방산 수출 200억 달러’, 글로벌 점유율 5% 달성 등의 목표를 제시한 만큼, 한화에어로스페이스·현대로템·LIG넥스원 등 3대 민간 방산기업 외에 방산 공기업인 KAI의 역할이 중요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따라 방산 업계에서는 신임 KAI 사장에 요구되는 자질 기준이 한층 높아졌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항공 분야 전문성이 있으면서도, 정치권의 외풍에 흔들리지 않고, 특히 수출사업을 위한 정부의 금융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물이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방산 업계 관계자는 “무기 체계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인 국군의 요구를 반영해야하는 만큼, 정부·국방부 등과 사업예산·성능·기술발전 방향 등을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AI의 사장 선임 절차는 이사회 내 사장 선임을 위한 위원회 구성, 다양한 후보를 추천받은 뒤 적격 후보를 선정, 주주총회 승인과 이사회 의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KAI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사장 선임 관련 일정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사장 선임 절차는 상법과 사내 규정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연초 제시한 2025년 매출목표 4조870억 원, 수주목표 8조4590억 원 등의 달성 여부가 불확실한 상태다.
KAI 3분기 연결기준 누적 실적은 매출 2조2297억 원, 영업이익 192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2.2%, 영업이익은 3.2% 감소했다. 올해 3분기 누적 수주액은 3조6636억 원으로 목표의 43.3% 수준을 기록했다.
KAI 노조는 이러한 실적 정체와 올해 전자전기 사업, 천리마 위성 사업 등 대형 수주전에서 고배를 마신 주 요인이 ‘사장 공백’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 측은 당장 내년 KF-21 양산, FA-50 폴란드 수출, LAH(소형무장헬기) 인도 수출 등 굵직한 사업 추진과 성공을 정치권 ‘낙하산 인사’를 반드시 단절해야 하며, 기술·품질·안전·수출의 현장을 책임질 '내실형 리더'의 선임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 내부에서는 ‘사장 취임식만 있고 이임식은 없는 회사’라는 자조적 표현이 돌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논공행상’하듯이 사장들이 바뀌면서 사업의 연속성이 뚝 끊긴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편 수출입은행이 KAI 지분을 매각, 민영화해야한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방산 품목 가운데 막대한 개발비용과 가장 긴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항공기 품목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실적 변동에 민감한 민간 기업이 회사를 경영하기보다는 정부·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는 구조가 이어져야 한다는 반론도 거세다.
한편 정일영 더불어민주당의원이 지난 10월 수출입은행에 문의한 결과, 수출입은행 측은 KAI 지분 매각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신재희 기자
11월 들어 회사의 최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이 신임 행장을, 실질적으로 KAI의 수출사업을 통제하고 있는 방위사업청이 신임 청장을 선임함에 따라 KAI 사장 인선을 위한 여건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선임에 관여할 수출입은행장, 방위사업청장 등이 선임됨에 따라 KAI의 신임 사장 인선에 속도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정부가 방위산업을 핵심 수출산업으로 키우겠다고 천명한 만큼, 그간 역대 KAI 사장을 둘러싼 ‘낙하산’, ‘보은인사’ 논란울 해소시킬 인물이 선임될지 주목된다.
27일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회사의 ‘사장 공백기’가 회사 출범 이후 역대 최대로 길어진 가운데, KAI 노동조합은 12월 초까지 정부의 사장 인선 여부를 지켜보고 상경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회사는 차재병 고정익사업부문장 부사장이 차기 대표이사 선임 때까지 대표이사 대행을 맡고 있는데, 연말 조직개편과 내년 사업계획 수립 등을 주도할 새 대표이사가 조속히 선임돼야 한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지난 6일 황기연 수출입은행장이 취임한데 이어 지난 17일에는 이용철 신임 방위사업청장이 취임하는 등 KAI 사장 인선에 관여할 핵심 요직인사가 마무리되면서 KAI 사장 인선 절차도 조만간 시작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후보 시절부터 줄곧 K방산을 국가대표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공언해온 이재명 대통령은 ‘방산 수출 200억 달러’, 글로벌 점유율 5% 달성 등의 목표를 제시한 만큼, 한화에어로스페이스·현대로템·LIG넥스원 등 3대 민간 방산기업 외에 방산 공기업인 KAI의 역할이 중요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따라 방산 업계에서는 신임 KAI 사장에 요구되는 자질 기준이 한층 높아졌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항공 분야 전문성이 있으면서도, 정치권의 외풍에 흔들리지 않고, 특히 수출사업을 위한 정부의 금융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물이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방산 업계 관계자는 “무기 체계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인 국군의 요구를 반영해야하는 만큼, 정부·국방부 등과 사업예산·성능·기술발전 방향 등을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AI의 사장 선임 절차는 이사회 내 사장 선임을 위한 위원회 구성, 다양한 후보를 추천받은 뒤 적격 후보를 선정, 주주총회 승인과 이사회 의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KAI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사장 선임 관련 일정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사장 선임 절차는 상법과 사내 규정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연초 제시한 2025년 매출목표 4조870억 원, 수주목표 8조4590억 원 등의 달성 여부가 불확실한 상태다.
KAI 3분기 연결기준 누적 실적은 매출 2조2297억 원, 영업이익 192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2.2%, 영업이익은 3.2% 감소했다. 올해 3분기 누적 수주액은 3조6636억 원으로 목표의 43.3% 수준을 기록했다.
KAI 노조는 이러한 실적 정체와 올해 전자전기 사업, 천리마 위성 사업 등 대형 수주전에서 고배를 마신 주 요인이 ‘사장 공백’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경남 사천시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항공기개발센터. <한국항공우주산업>
노조 측은 당장 내년 KF-21 양산, FA-50 폴란드 수출, LAH(소형무장헬기) 인도 수출 등 굵직한 사업 추진과 성공을 정치권 ‘낙하산 인사’를 반드시 단절해야 하며, 기술·품질·안전·수출의 현장을 책임질 '내실형 리더'의 선임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 내부에서는 ‘사장 취임식만 있고 이임식은 없는 회사’라는 자조적 표현이 돌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논공행상’하듯이 사장들이 바뀌면서 사업의 연속성이 뚝 끊긴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편 수출입은행이 KAI 지분을 매각, 민영화해야한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방산 품목 가운데 막대한 개발비용과 가장 긴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항공기 품목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실적 변동에 민감한 민간 기업이 회사를 경영하기보다는 정부·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는 구조가 이어져야 한다는 반론도 거세다.
한편 정일영 더불어민주당의원이 지난 10월 수출입은행에 문의한 결과, 수출입은행 측은 KAI 지분 매각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