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상혁 신한은행장(뒷편 왼쪽)과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이 19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광교영업부에서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 설명을 듣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19일부터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는 은행 영업점에서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온라인 중심의 금융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디지털 취약계층과 영업점 폐쇄지역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객은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타행 계좌 조회·거래내역 확인·이체 등 기존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하던 오픈뱅킹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및 본인신용정보 통합조회, 데이터 기반 상담도 영업점에 방문해 대면 방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오픈뱅킹은 만 19세 이상 고객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영업점을 방문하면 가입할 수 있다. 등록된 타행 계좌의 잔액·거래내역 조회, 방문 영업점 계좌로 이체도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고객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포용금융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이용 환경에 맞춘 금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더 많은 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