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레인보우로보틱스는 17일 인공지능(AI) 4족보행 로봇 RBQ 시리즈가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국내 기계 산업의 기술 경쟁력과 사회적 가치를 조명하고, 기계기술인의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레인보우로보틱스 4족보행 로봇 RBQ 시리즈, '올해 10대 기계기술'에 뽑혀

▲ 레인보우로보틱스의 AI 4족보행 로봇 RBQ 시리즈가 '2025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기술'로 선정됐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의 RBQ 시리즈는 험지와 비정형 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고기동 4족보행 로봇 플랫폼이다.

동역학 기반 보행과 강화학습 기반 AI 보행을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D 라이다와 뎁스 카메라, 자체 개발 PTZ 카메라 모듈을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장애물을 회피하며 자율주행과 자율 복귀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

모터·감속기·제어기를 일체형으로 설계한 액추에이터는 발열을 최소화해 내구성과 방수 성능도 강화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선정은 RBQ 시리즈의 기술력과 안정성, 플랫폼 확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피지컬 AI와 로봇이 글로벌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보안·안전·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는 로봇 기술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