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2단계 확대 시행으로 의원 및 약국 이용자들도 간편하게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유관기관과 ‘청구전산화 유관기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점검회의는 25일 2단계 확대 시행을 앞두고 요양기관 연계 현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청구전산화를 1차적으로 시행했다. 이어 25일부터는 의원 및 약국을 포함한 약 10만5천개 모든 요양기관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청구전산화 서비스는 별도의 종이서류 발급 없이도 계산서ᐧ영수증,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 등의 문서를 보험사로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실손보험 계약을 보유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실손24 앱을 다운받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당국에 따르면 현재 10만4541개 요양기관 가운데 1만920개가 ‘실손24’에 연계돼 병원 창구 방문이나 복잡한 서류 없이 편하게 실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연계율은 1단계(병원급ᐧ보건소) 54.8%, 2단계(의원ᐧ약국) 6.9%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자의무기록(EMR) 업체들의 참여가 증가해 요양기관 연계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손24에 참여한 전자의무기록을 이용하는 요양기관은 5만3066개로 전체의 50.8%를 차지한다.
연계된 요양기관은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에서 실손24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앱이나 홈페이지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을 위해 ‘제3자 청구’ 기능도 준비됐다.
고령층 부모를 대신해 자녀 등 제3자가 보험금 청구 절차를 대신 진행할 수 있다. ‘나의 자녀청구’ 기능을 통해 친권자가 미성년 자녀의 보험금 청구 절차를 진행할 수도 있다.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전담 콜센터를 이용하면 상담사로부터 사용법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네이버, 토스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세웠다.
또 향후 플랫폼이 제공하는 병원 예약 등 고유 서비스와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연계해 모든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
플랫폼을 통해 실손24 청구를 하면 소비자에게 별도의 포인트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보험개발원은 실손 24로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네이버페이 포인트 3천 원을 제공한다. 회차별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 원(3명), 30만 원(2명), 50만 원(1명) 도 추가 지급한다.
실손24 참여 요양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참여 요양기관에 대해서는 다음달부터 일반보험 보험료 할인, 내년 1월부터 신용보증기금 보증료 감면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보건복지부와 연계도 강화한다. 향후 종합병원 ‘의료질평가’에도 요양기관의 청구전산화 연계 여부를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요양기관은 25일 청구전산화 2단계 확대 시행 뒤에도 실손24에 연계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유관기관과 실손24 참여를 독려하고 국민의 보험금 청구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의 청구전산화 이용 불편사항도 지속 점검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
금융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유관기관과 ‘청구전산화 유관기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 금융위원회가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청구전산화 유관기관 점검회의'를 열었다.
점검회의는 25일 2단계 확대 시행을 앞두고 요양기관 연계 현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청구전산화를 1차적으로 시행했다. 이어 25일부터는 의원 및 약국을 포함한 약 10만5천개 모든 요양기관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청구전산화 서비스는 별도의 종이서류 발급 없이도 계산서ᐧ영수증,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 등의 문서를 보험사로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실손보험 계약을 보유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실손24 앱을 다운받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당국에 따르면 현재 10만4541개 요양기관 가운데 1만920개가 ‘실손24’에 연계돼 병원 창구 방문이나 복잡한 서류 없이 편하게 실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연계율은 1단계(병원급ᐧ보건소) 54.8%, 2단계(의원ᐧ약국) 6.9%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자의무기록(EMR) 업체들의 참여가 증가해 요양기관 연계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손24에 참여한 전자의무기록을 이용하는 요양기관은 5만3066개로 전체의 50.8%를 차지한다.
연계된 요양기관은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에서 실손24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앱이나 홈페이지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을 위해 ‘제3자 청구’ 기능도 준비됐다.
고령층 부모를 대신해 자녀 등 제3자가 보험금 청구 절차를 대신 진행할 수 있다. ‘나의 자녀청구’ 기능을 통해 친권자가 미성년 자녀의 보험금 청구 절차를 진행할 수도 있다.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전담 콜센터를 이용하면 상담사로부터 사용법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네이버, 토스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세웠다.
또 향후 플랫폼이 제공하는 병원 예약 등 고유 서비스와 청구전산화 서비스를 연계해 모든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
플랫폼을 통해 실손24 청구를 하면 소비자에게 별도의 포인트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보험개발원은 실손 24로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네이버페이 포인트 3천 원을 제공한다. 회차별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 원(3명), 30만 원(2명), 50만 원(1명) 도 추가 지급한다.
실손24 참여 요양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참여 요양기관에 대해서는 다음달부터 일반보험 보험료 할인, 내년 1월부터 신용보증기금 보증료 감면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보건복지부와 연계도 강화한다. 향후 종합병원 ‘의료질평가’에도 요양기관의 청구전산화 연계 여부를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요양기관은 25일 청구전산화 2단계 확대 시행 뒤에도 실손24에 연계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유관기관과 실손24 참여를 독려하고 국민의 보험금 청구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의 청구전산화 이용 불편사항도 지속 점검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