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태광그룹 금융계열사 흥국화재가 업무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흥국화재는 사내 경진대회 대상작으로 선정된 ‘인공지능(AI) 영업비서’를 실무에 본격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 영업비서’는 영업 직원의 보험 설계 및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AI 기반 업무 보조 시스템이다.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스크립트를 자동 생성하며 보장 내용이나 금액 등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을 강조한 맞춤형 스크립트로 재생성할 수 있다.
또 AI가 제공하는 모든 답변에는 정보 출처가 함께 표시되며 ‘전문보기’ 기능으로 관련 문서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영업 직원은 더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게 됐다. 고객은 더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흥국화재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계약 체결률 개선과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흥국화재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프로젝트와 연계해 ‘사규 검색 서비스’에 직원이 필요한 규정과 지침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질의응답 기능도 추가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AI 영업비서는 단순 챗봇이 아니라 영업 현장의 실질적 ‘디지털 파트너’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 기술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흥국화재는 사내 경진대회 대상작으로 선정된 ‘인공지능(AI) 영업비서’를 실무에 본격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 흥국화재가 ‘인공지능(AI) 영업비서’를 실무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흥국화재>
‘AI 영업비서’는 영업 직원의 보험 설계 및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AI 기반 업무 보조 시스템이다. 설계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스크립트를 자동 생성하며 보장 내용이나 금액 등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을 강조한 맞춤형 스크립트로 재생성할 수 있다.
또 AI가 제공하는 모든 답변에는 정보 출처가 함께 표시되며 ‘전문보기’ 기능으로 관련 문서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영업 직원은 더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게 됐다. 고객은 더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흥국화재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계약 체결률 개선과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흥국화재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 프로젝트와 연계해 ‘사규 검색 서비스’에 직원이 필요한 규정과 지침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질의응답 기능도 추가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AI 영업비서는 단순 챗봇이 아니라 영업 현장의 실질적 ‘디지털 파트너’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 기술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