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B라이프가 보험상품 상담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에 특화한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발했다.
KB라이프는 21일부터 고객과 직원의 업무 환경 혁신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 에이전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이용한 업무 혁신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비대면 영업 활성화와 내부 업무 효율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KB라이프는 보험 도메인에 최적화한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기반으로 보험상품 에이전트와 마케팅 콘텐츠 제작 에이전트를 각각 구축했다.
보험상품 에이전트는 약관,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 등 주요 문서로 구성된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질문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응답한다.
기초서류 기반 응답 체계로 오답 가능성을 최소화했으며 유사 상품 자동 매칭 기능과 상품명ᐧ특약명 기반 실시간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를 구현해 상담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에이전트는 상품 안내장, 광고배너, 다이렉트 메시지 등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를 자동 생성한다.
사용자는 간단한 프롬포트 입력만으로 인공지능이 제안한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KB라이프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도입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향후 조직 전체에 인공지능 기반 업무 문화를 장착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KB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고객 상담 편의성과 마케팅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켜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
KB라이프는 21일부터 고객과 직원의 업무 환경 혁신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 에이전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 KB라이프가 ‘생성형 인공지능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 출시한다. < KB라이프 >
이번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이용한 업무 혁신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비대면 영업 활성화와 내부 업무 효율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KB라이프는 보험 도메인에 최적화한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기반으로 보험상품 에이전트와 마케팅 콘텐츠 제작 에이전트를 각각 구축했다.
보험상품 에이전트는 약관,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 등 주요 문서로 구성된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질문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응답한다.
기초서류 기반 응답 체계로 오답 가능성을 최소화했으며 유사 상품 자동 매칭 기능과 상품명ᐧ특약명 기반 실시간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를 구현해 상담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에이전트는 상품 안내장, 광고배너, 다이렉트 메시지 등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를 자동 생성한다.
사용자는 간단한 프롬포트 입력만으로 인공지능이 제안한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KB라이프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도입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향후 조직 전체에 인공지능 기반 업무 문화를 장착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KB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고객 상담 편의성과 마케팅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켜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