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컨테이너해운 시장의 구조적 ‘공급과잉’의 여파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며 국제 운임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컨테이너운임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9월 셋째주 1198.2포인트를 기록하며, 1주만에 200포인트가 급락하는 등 올해 하반기 들어 컨테이너선 운임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해운 사업의 비중이 84.6%에 이르는 HMM 실적 전망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컨테이너선사들의 지난 5년간 누적된 발주로 향후 인도될 선박이 현재 전체 선복량의 29.0%에 이르는 등 컨테이너 공급과잉 상태가 장기간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컨테이너 해운 업황의 장기 부진에 따른 실적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최원혁 HMM 대표이사 사장은 건화물선, 자동차운반선 등 벌크선 사업 부문 확대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22일 해운업계와 HMM 취재를 종합하면 국제 컨테이너해운 운임은 올해 상반기 말 정점을 찍고 지속 하락하고 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6월 둘째 주 2088포인트를 찍은 뒤 지속 하락했는데, 지난 9월 셋째주에는 1198.2포인트로 2023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선사별 운임 할인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유럽 노선에서는 운임 할인이 매일 진행 중이며, 미주 노선은 중국 연휴를 앞두고 수요 증가를 기대했으나 물동량이 예상보다 큰 폭 약세를 보이며 공급과잉이 심화됐다”고 분석했다.
수에즈 운하 통항 중단, 유럽 내 항만 적체, 미중 관세 전쟁 대비 선제적 수입 효과로 2025년 상반기에는 운임 하락 폭이 적었으나, 컨테이너선 공급 증가에 운임 하락 압력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7월 말 기준 세계 컨테이너선 선복량은 3262만TEU(6574척)으로 1년전 보다 8.2% 늘어났다. 같은 시점 세계 컨테이너선 발주잔고는 934만TEU로, 현재 선복량의 29.0% 수준이 3~4년 내 쏟아져나올 예정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025~2029년 글로벌 컨테이너선 물동량 증가율을 △2025년 3.0% △2026년 1.5% △2027년 3.6% △2028년 3.5% △2029년 2.9%로 전망했다.
반면 선박 인도량, 폐선량 등을 고려한 선복 공급 증가율은 △2025년 6.5% △2026년 3.0% △2027년 4.2% △2028년 6.2% 등으로 과잉공급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선복량 기준 세계 6위의 일본 컨테이너 선사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는 지난 8월 초 실적 발표회에서 2025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11억 달러에서 7억 달러로 낮췄다.
실적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ONE 측은 “신규 선박의 지속적 인도로 글로벌 운송 용량이 늘어나 시장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HMM은 2025년 매출 10조4711억 원, 영업이익 1조342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2024년보다 매출은 10.5%, 영업이익은 61.8% 각각 감소하는 것이다.
최원혁 HMM 대표이사 사장은 컨테이너선 업황 악화에 대비해 벌크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HMM 벌크 사업 부문은 2025년 상반기 매출 7323억 원, 영업이익 685억 원을 거뒀다. 2024년 상반기에 비해 매출은 6.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1.7% 줄었다. 올 상반기 벌크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3.4%에 그쳤다.
회사는 2024년 9월 발표한 중장기 성장 계획에 따라 총 5조6000억 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벌크선 선대 규모를 110척(1256만DWT)으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말 회사의 벌크 선대 규모는 △유조선 19척 445만DWT(중량톤수) △건화물선 19척 197만DWT △다목적선 7척 21만DWT △LPG운반선 1척 3만DWT 등 666만DWT이다.
회사는 오는 2026년 말까지 자동차운반선(PCTC) 4척, 다목적선(MPV) 4척, 화학제품선(MR탱커) 2척 등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며, 이밖에 중고선 시장 상황에 맞춰 경쟁력 있는 가격의 중고 벌크선을 매입해 벌크 선대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신재희 기자
컨테이너운임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9월 셋째주 1198.2포인트를 기록하며, 1주만에 200포인트가 급락하는 등 올해 하반기 들어 컨테이너선 운임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해운 사업의 비중이 84.6%에 이르는 HMM 실적 전망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컨테이너선사들의 지난 5년간 누적된 발주로 향후 인도될 선박이 현재 전체 선복량의 29.0%에 이르는 등 컨테이너 공급과잉 상태가 장기간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 최원혁 HMM 대표이사 사장이 컨테이너선 해운 시장의 공급 과잉에 따른 운임 하락 등 업황 악화에 대비해 벌크선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 HMM >
컨테이너 해운 업황의 장기 부진에 따른 실적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최원혁 HMM 대표이사 사장은 건화물선, 자동차운반선 등 벌크선 사업 부문 확대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22일 해운업계와 HMM 취재를 종합하면 국제 컨테이너해운 운임은 올해 상반기 말 정점을 찍고 지속 하락하고 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6월 둘째 주 2088포인트를 찍은 뒤 지속 하락했는데, 지난 9월 셋째주에는 1198.2포인트로 2023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선사별 운임 할인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유럽 노선에서는 운임 할인이 매일 진행 중이며, 미주 노선은 중국 연휴를 앞두고 수요 증가를 기대했으나 물동량이 예상보다 큰 폭 약세를 보이며 공급과잉이 심화됐다”고 분석했다.
수에즈 운하 통항 중단, 유럽 내 항만 적체, 미중 관세 전쟁 대비 선제적 수입 효과로 2025년 상반기에는 운임 하락 폭이 적었으나, 컨테이너선 공급 증가에 운임 하락 압력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7월 말 기준 세계 컨테이너선 선복량은 3262만TEU(6574척)으로 1년전 보다 8.2% 늘어났다. 같은 시점 세계 컨테이너선 발주잔고는 934만TEU로, 현재 선복량의 29.0% 수준이 3~4년 내 쏟아져나올 예정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025~2029년 글로벌 컨테이너선 물동량 증가율을 △2025년 3.0% △2026년 1.5% △2027년 3.6% △2028년 3.5% △2029년 2.9%로 전망했다.
반면 선박 인도량, 폐선량 등을 고려한 선복 공급 증가율은 △2025년 6.5% △2026년 3.0% △2027년 4.2% △2028년 6.2% 등으로 과잉공급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선복량 기준 세계 6위의 일본 컨테이너 선사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는 지난 8월 초 실적 발표회에서 2025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11억 달러에서 7억 달러로 낮췄다.
실적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ONE 측은 “신규 선박의 지속적 인도로 글로벌 운송 용량이 늘어나 시장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HMM은 2025년 매출 10조4711억 원, 영업이익 1조342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2024년보다 매출은 10.5%, 영업이익은 61.8% 각각 감소하는 것이다.

▲ HMM의 건화물선 '글로벌트러스트'호가 예인선에 의해 항구로 접안하는 모습. < HMM >
최원혁 HMM 대표이사 사장은 컨테이너선 업황 악화에 대비해 벌크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HMM 벌크 사업 부문은 2025년 상반기 매출 7323억 원, 영업이익 685억 원을 거뒀다. 2024년 상반기에 비해 매출은 6.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1.7% 줄었다. 올 상반기 벌크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3.4%에 그쳤다.
회사는 2024년 9월 발표한 중장기 성장 계획에 따라 총 5조6000억 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벌크선 선대 규모를 110척(1256만DWT)으로 늘릴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말 회사의 벌크 선대 규모는 △유조선 19척 445만DWT(중량톤수) △건화물선 19척 197만DWT △다목적선 7척 21만DWT △LPG운반선 1척 3만DWT 등 666만DWT이다.
회사는 오는 2026년 말까지 자동차운반선(PCTC) 4척, 다목적선(MPV) 4척, 화학제품선(MR탱커) 2척 등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며, 이밖에 중고선 시장 상황에 맞춰 경쟁력 있는 가격의 중고 벌크선을 매입해 벌크 선대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