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멕시코공장 가동효과를 보면서 11월 미국에서 판매량이 늘었다.
오토모티브뉴스는 1일 현대차와 기아차가 11월 미국에서 각각 6만5507대, 5만2504대를 팔아 모두 11만8011대를 판매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현대차는 9.2%, 기아차는 15.3% 늘어 전체판매량은 11.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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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의 엘렌트라(한국명 아반떼) 이미지. |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영업일수가 지난해 11월보다 1일 증가하면서 견조한 판매실적을 냈을 것”이라며 “특히 기아차는 멕시코공장 생산효과를 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아차는 멕시코공장을 가동하며 한 달에 1만6천여 대를 생산하고 있다.
11월 현대차의 차량별 미국판매량을 보면 준중형 엘렌트라(한국명 아반떼) 판매량이 1만5796대로 지난해 11월보다 10.4% 감소했지만 준중형 벨로스터가 3721대로 지난해 11월보다 68.8% 더 팔리며 준중형차 판매부진을 만회했다.
고급차 제네시스 브랜드의 경우 11월에 1892대 팔리며 이전달보다 57.5% 판매가 늘어났다.
기아차의 11월 미국판매는 소형SUV 쏘울을 필두로 SUV스포티지와 소형 리오(한국명 프라이드)가 견인했다.
쏘울은 1만2482대 팔리며 지난해 11월보다 24.3% 늘어났고 스포티지와 리오는 각각 5608대, 1440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3.2%, 60.4% 증가했다. 옵티마(한국명 K5)는 1만2330대로 5.5% 줄었고 카덴자(한국명 K7)는 268대 팔려 68.4% 급감했다.
준중형차와 SUV판매가 늘어난 반면 인센티브 증가폭은 크지 않아 수익성을 방어하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월 미국 평균 인센티브는 10월보다 1.3% 줄어든 대당 3475달러를 나타냈다. 그러나 현대차와 기아차는 11월 인센티브로 지난달과 동일한 대당 2468달러, 1% 늘어난 대당 2991달러를 각각 지출해 시장평균보다 적게 썼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