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콜마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안드로겐성 탈모에 대한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한다.
한국콜마는 18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안드로겐성 탈모를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탈모 화장품을 추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한국콜마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안드로겐성 탈모를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탈모 화장품을 추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
한국콜마에 따르면 이 기술은 두피 표면에 있는 바이오마커(DNA)를 선별해 남성형 9가지, 여성형 7가지 등 모두 16가지 종류의 안드로겐성 탈모를 진단할 수 있다.
화장품 연구원이 소비자의 두피를 긁어 바이오마커를 채취한 뒤 분석 장비에 올려놓으면 분석 장비와 연결된 컴퓨터 프로그램이 안드로겐성 탈모 여부와 유형을 분석한다. 바이오마커란 몸속 세포나 혈관, 단백질, DNA 등을 이용해 몸 안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다
해당 진단 기술을 활용하면 100만 개 유전자 빅데이터 안에서 탈모 유형을 찾아내고 고객에게 맞춤형 탈모 화장품을 제안할 수 있다.
한국콜마는 앞으로 고객사들과 손잡고 16가지 안드로겐성 탈모 유형에 대한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안드로겐성 탈모 유형마다 약 700가지의 유전자 변이가 발생하는데 유전자 변이별 1만 가지 이상의 맞춤형 화장품을 고객들에게 추천하기로 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인공지능과 접목된 탈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고객사와 소비자들에게 품질력 높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