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3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거뒀다.
 
현대차는 26일 경영실적 설명회를 열고 2023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41조27억 원, 영업이익 3조8219억 원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현대차 3분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 3조8219억 거둬, 판매 성장세 지속

▲ 현대자동차가 3분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거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매출은 자동차 부문에서 32조3118억 원, 금융 및 기타 부문에서 8조6909억 원을 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8.7% 늘었다. 영업이익은 146.3% 증가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3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이었던 2011년 3분기 영업이익(2조989억 원)을 뛰어넘었다.
 
현대차의 2023년 3분기 판매는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지역의 꾸준한 판매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의 긍정적 요인과 함께 작년 3분기 판매보증충당금 설정 등의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주요 시장의 수요 증대로 지속적인 판매 확대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낮은 재고 수준 및 신형 싼타페 등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올해 연간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라며 "다만 중동 지역 지정학적 리스크와 높은 금리 수준 등 대외 거시경제의 변동 가능성에 따른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23년 3분기(7~9월)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 104만551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3분기와 비교해 2.0%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8월 새로 출시한 '디 올 뉴 싼타페'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과 함께 SUV 중심의 판매 증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6만6969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7만8541대가 팔렸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33.3% 증가한 16만8953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주요 지역의 수요 확대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중동 지역 내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높은 금리 수준에 따른 신흥 지역 위주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지속적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및 GV80 쿠페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