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4천억 원 규모의 채무 재조정에 나선다.

한진해운은 11일 이사회를 열고 2017년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4210억 원의 공모사채 만기를 연장하기 위한 사채권자 집회를 9월2일 개최하기로 했다.

  한진해운, 4천억 규모 공모사채 만기연장 시도  
▲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한진해운은 채권단의 자율협약이 종료되는 9월4일까지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선박금융 만기 연장, 부족자금 지원방안 등의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현대상선과 달리 용선료 조정에 성공하더라도 내년까지 1조~1조2천억 원의 운영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채권단은 한진그룹이 최소 7천억 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마련해야 출자전환 등의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최근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은 없다고 다시 한번 못박았다.

그러나 한진그룹은 4천억 원 이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진해운이 사채권자 집회를 열기 전까지 운영자금 조달 계획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낮아진다.

한진해운은 현재 국내외 금융기관들과 2조5천억 원 규모의 선박금융 원리금에 대한 상환유예 협상도 벌이고 있다. 협상에서 성공하면 부족한 자금이 최대 5천억 원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