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소비자들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는 30일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삼성전자는 30일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된다.
자가 수리할 수 있는 제품은 갤럭시 모바일 제품군과 TV 일부 모델이다.
소비자는 갤럭시S20·갤럭시S21·갤럭시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형) 시리즈 노트북, 80cm(32형) TV 3개 모델을 수리할 수 있다.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는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 가능하다.
부품 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부품을 교체한 뒤에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삼성멤버스 앱'의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수리를 마친 뒤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 받을 수도 있다.
수리할 수 있는 모델과 부품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수리가능 품목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