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가 국산차 최초 대형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전기차 EV9 디자인을 선보였다. <기아>
기아는 15일 '더 기아 EV9'의 디자인을 공개했다.
카림 하비브 기아디자인센터장 부사장은 지난달 17일 미디어를 대상으로 열린 EV9 디자인 프리뷰 행사에서 "EV6에서 다이나믹·남성적·스포티한 면모가 강조됐다면 EV9은 훨씬 더 명쾌하고 박시한 SUV 느낌에 집중했다"며 "이를 위해 고유의 직각형 디자인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EV9은 EV6에 이은 브랜드 2번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이자 국산차 최초 대형SUV 전기차다. 기아 전기차 SUV 라인업 최상위에 자리한 플래그십 모델이기도 하다.
기아는 EV9이 외관에 웅장하고 고급스러우며 미래지향적 디자인 요소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 EV9 헤드램프. <기아>
그릴 양 옆에는 여러 개의 작은 정육면체로 구성된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별자리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맵 LED 주간주행등(DRL)'이 미래적 감성을 더한다.
측면부에는 정통 SUV를 지향하는 차체 비율과 곧게 선 자세로 대형SUV의 웅장함이 강조됐다.
후면부는 차량 가장자리를 따라 위치한 얇고 매끈한 '스타맵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돼 넓은 차폭을 강조하고 전면부와 통일감을 준다.
▲ EV9 리어램프. <기아>
그런 만큼 기아는 바닥이 평평하고 휠베이스가 긴 E-GMP의 장점을 활용한 설계로 EV9 실내에 넓은 공간감을 확보했다.
▲ EV9 실내. <기아>
기아는 타원형의 조형에 시각적으로 중심부가 비어 있어 개방감을 연출하면서도 가장자리는 단단한 느낌의 소재를 적용해 조화로운 대비를 통한 고급감을 연출했다고 전했다.
▲ EV9 측면. <기아>
또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SBW)도 EV9에 최초로 탑재됐다.
센터 콘솔에는 버튼을 최소화하고 하단부에 수납함을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2열은 벤치 시트와 독립형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독립형 시트는 1열과 2열을 휴식 자세로 변형할 수 있는 릴랙션 시트 또는 3열을 향해 180도 회전할 수 있는 스위블 시트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 180도 회전할 수 있는 EV9 2열 좌석. <기아>
기아는 이달 말 온라인으로 EV9의 세부 상품 정보를 공개하고 곧이어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실차를 선보일 계획을 세웠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