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이노베이션의 환경영향 검증 과정 안내. |
[비즈니스포스트] SK이노베이션이 중장기적으로 사업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탄소 배출을 측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정유화학업계 최초로 회사 내부 조직인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들이 국제항공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식 검증원 자격을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항공유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직접 검증하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이다.
SK이노베이션은 정식 자격을 취득한 전문인력을 통해 환경 영향 측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영국 비영리기관 카본트러스트의 환경 검증 자격을 취득한 전문 인재도 새로 영입됐다.
해당 전문가는 SK이노베이션의 제품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모든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평가한다.
SK이노베이션은 자체적으로 확보한 국제항공 분야 탄소 배출량 검증을 활용해 국내 항공사들도 친환경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모든 석유류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검증하고 해결 방안을 확보하는 과정도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전과정평가 체계를 올해 안에 구축할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체 제품을 대상으로 검증을 마쳐 친환경 전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