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3년 만에 일본 승용차시장 재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최근 일본 매체 니혼게이자이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전동화 물결은 자동차산업에 찾아 온 100년 만의 기회다”며 “내년에 일본에 진출하는 방안을 최종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사장 장재훈 “친환경차 앞세워 내년 일본시장 재진출 검토”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장 사장은 “과거 현대차는 현지 고객 요구와 시장 분석이 충분하지 않아 일본 진출에 실패했다”며 “일본 고객 관점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2001년 일본시장에 진출했지만 판매 확대에 어려움을 겪다 2009년 상용차사업만 남겨둔 채 승용차사업은 철수했다.

장 사장은 일본사회의 변화가 현대차 재진출의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바라봤다.

장 사장은 “최근 일본은 환경을 배려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데다 상품 선택에서 개인의 가치관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 브랜드를 향한 거부감이 낮아지고 있는 만큼 지금이 재진출의 적기다”고 말했다.

수소차 넥쏘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일본 재진출 선봉에 내세울 뜻을 내비쳤다.

그는 “넥쏘와 아이오닉5가 각 차급에서 어떤 경쟁력을 지녔는지 점검해 판매 채널을 검토하고 있다”며 “일본은 선진시장이면서 엄격한 시장인 만큼 신중하게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