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소비자물가가 2.5% 올라 6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보였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8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연도인 2015년 지수를 100으로 삼고 이를 기준으로 물가 변동을 측정해 산출한다.
연중 최고치(2.6%)를 보인 7월과 8월보다는 상승률이 약간 내렸다.
올해 월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월 0.6%, 2월 1.1%, 3월 1.5%, 4월 2.3%, 5월 2.6%, 6월 2.4%, 7월 2.6%, 8월 2.6%, 9월 2.5% 등이다.
물가 상승률이 6개월 연속 2%를 넘은 것은 2012년 6월 뒤 처음이다.
올해 3분기 물가 상승률은 2.6%로 나타났다. 분기기준으로 2012년 1분기(3.0%) 이후 최고치다.
9월 물가 상승률을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이 1년 전보다 3.7% 올랐다. 전월과 비교하면 3.4% 상승했다.
공업제품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 오르며 2012년 5월(3.5%) 이후 가장 많이 상승했다.
전기·수도·가스 물가 상승률은 0.0%로 1년 전과 같았다.
서비스는 1년 전보다 1.9% 상승했다. 집세가 1.7% 올랐고 개인서비스는 2.7%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1.9% 올랐다. 2016년 4월(1.9%)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물가 상승률이 2%대 중반의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여태껏 개인서비스와 농·축·수산물, 석유류가 가격 상승을 주도했는데 이번에는 가공식품이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서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