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젊은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가상세계 실험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시장 성장에 발맞춰 미래고객인 MZ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메타버스 테스트베드를 금융과 연계하는 실험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는 아바타와 가상 영업점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시도해 활용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직원들의 메타버스 활용과 경험 확산을 위해 '게더' 플랫폼을 활용한 KB금융타운을 1일 열었다.
KB금융타운은 △금융·비즈센터 △재택센터 △놀이공간 등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금융·비즈센터는 영업점, 홍보ᆞ채용 상담부스, 대강당, 소셜공간으로 이뤄졌다.
재택센터는 재택 근무자와 사무실 근무직원 사이 원활한 소통과 협업이 가능하도록 꾸몄으며 놀이공간에는 공원과 미로찾기 게임 등 휴식공간으로 만들었다.
8일에는 테크그룹 임원들과 부서장들이 참여하는 경영진 회의와 외부업체와의 기술미팅 등을 KB금융타운에서 개최했다.
앞으로는 경영진 회의나 타운홀미팅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술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금융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KB국민은행은 '로블록스' 플랫폼이나 가상 현실기기(HMD)를 활용한 가상금융 체험관을 실험하기로 했으며 아바타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메타버스 영업점을 구축해 고객상담·이체·상품 가입 등 금융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검증하게 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메타버스는 향후 디지털자산과 융합되며 새로운 금융시장이 열릴 것이다"며 "미래고객 선점과 금융혁신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를 실험을 통해 새로운 금융서비스 채널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