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차량용 이미지센서를 내놨다.
삼성전자는 13일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ISOCELL AUTO 4AC)’를 출시했다.
▲ 삼성전자가 출시한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 <삼성전자> |
이 제품은 픽셀 120만개를 3.7분의 1인치 크기의 광학 기판(옵티컬 포맷)에 탑재한 이미지센서다.
차량 안에서 외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뷰(Surround View) 모니터’와 후방카메라에 쓰인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오토 4AC에 최첨단 기술인 ‘코너픽셀(Corner Pixel)’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코너픽셀은 하나의 픽셀에 3.0㎛(마이크로미터)의 큰 저조도용 포토다이오드와 1.0㎛ 의 작은 고조도용 포토다이오드를 함께 배치해 고조도와 저조도의 환경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 픽셀 설계기술이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처럼 밝기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잔상없이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센서의 노출시간을 길게 조정해 ‘LED 플리커(LED Flicker)’ 현상도 완화할 수 있다.
플리커 현상은 발광장치의 깜빡임(플리커링) 주기와 카메라의 셔터 속도가 달라 그 차이만큼 화면에 검은 줄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LED는 깜빡임 주기가 빨라 이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차량용 부품의 신뢰성 평가규격인 ‘AED-Q100’ 인증에서 2등급(오토그레이드2, 영하 40도~영상 125도에서 정상 작동)을 만족한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오토 4AC에 촬영된 이미지의 화질을 높이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도 탑재했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 오토 4AC는 삼성전자가 축적한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획기적 제품이다”며 “앞으로 서라운드뷰 모니터와 후방 카메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카메라나 인캐빈(차량 내부) 카메라 등으로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지속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