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희 기자 sunnyday@businesspost.co.kr2021-05-25 17:15:42
확대축소
공유하기
삼성자산운용이 미래차 등에 투자하는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2종을 내놨다.
삼성자산운용은 '코덱스(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와 '코덱스(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를 25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 삼성자산운용은 '코덱스(KODEX) K-미래차 액티브 ETF'와 '코덱스(KODEX)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를 25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
액티브 상장지수펀드는 기초지수와의 상관계수를 0.7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나머지는 시장 상황과 개별 기업들의 기초여건(펀더멘탈)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기초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거두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품이다.
기초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기존의 패시브 상장지수펀드와 다르다.
이번 액티브 상장지수펀드는 앞으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미래차와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두 상품 모두 장기투자가 필요한 연금저축계좌와 퇴직연금에서도 투자할 수 있다.
코덱스 K-미래차 액티브 ETF는 자율주행, 전동화, 친환경부품 등을 융합한 스마트 모빌리티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에프앤가이드의 K-미래차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총보수는 연 0.5%이다. 삼성자산운용은 코덱스 K-미래차 액티브 ETF의 주요 투자기업을 현대차, LG전자, 만도, S&T모티브 등 30~35개 종목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코덱스 K-신재생에너지 액티브 ETF는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국내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기초지수는 에프앤가이드 K-신재생에너지플러스 지수로 총보수는 연 0.5%다. 주요 투자기업은 씨에스윈드, 한화솔루션, 두산퓨엘셀 등이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번 엑티브 상장지수펀드 상장을 기념해 6월7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두 상품 가운데 투자하고 싶은 상품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태블릿 등 경품을 증정한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그로스(Growth)본부장은 "최근 급속도로 빨라진 산업과 테마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중장기적으로 유용한 테마를 선정했다"며 "높아진 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테마형 상품을 꾸준히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진선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