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험사에 제기된 민원이 1년 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보험사들의 공시를 보면 지난해 보험사와 외부기관에 제기된 소비자 민원은 2019년보다 7.3% 늘어난 6만7152건으로 집계됐다.
생명보험사 소비자 민원은 1.9% 증가한 2만9177건을 보였다. 손해보험사는 11.8% 늘어나 3만7975건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민원이 접수된 보험사는 KDB생명이었다. 보유계약 10만 건당 민원 발생량은 분기별로 56.69~60.34건에 이르렀다. KDB생명의 민원 발생량은 다른 대형 보험사의 5~6배 수준이다.
3대 대형 생명보험사의 보유계약 10만 건당 분기별 민원 발생량은 삼성생명이 7.5~9.14건, 한화생명이 7.00~7.14건, 교보생명이 8.18~10.72건 등으로 집계됐다.
생명보험사 가운데 KB생명이 11.85~16.62건, 오렌지라이프가 10.21~13.91건, BNP파리바카디프가 4.54~20.67건 등으로 상대적으로 민원 발생량이 많았다.
손해보험사는 캐롯손해보험의 보유계약 10만 건당 분기별 민원 발생량이 18.98~20.91건으로 가장 많았다.
4대 대형 손해보험사의 보유계약 10만 건당 분기별 민원 발생량은 삼성화재가 7.82~8.67건, 현대해상이 7.08~9.85건, KB손해보험이 6.41~7.89건, DB손해보험이 5.96~8.6건 등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 계약을 모두 보유한 손해보험사끼리 비교하면 AXA손해보험이 10.89~14.17건을 보이며 민원이 가장 잦았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세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