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9월 소비심리가 코로나19 재확산에 급격히 떨어졌다.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97.03으로 8월(97.36)보다 0.33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꼴찌에서 3번째다.
▲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CCI)는 97.03으로 8월(97.36)보다 0.33포인트 떨어졌다. <연합뉴스> |
경제협력개발기구는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지수를 비롯해 각국에서 내는 심리지수를 나라끼리 비교할 수 있도록 보정한 소비자신뢰지수를 산정해 발표하고 있다.
지수가 100 이하면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와 고용동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저축을 줄이고 주요 구매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의미다.
9월 한국의 소비자신뢰지수는 비교 가능한 28개국 가운데 26번째로 낮은 것으로 8월보다 1단계 더 내려왔다. 소비자신뢰지수가 한국보다 낮은 국가는 라트비아(96.43), 스페인(96.65) 등 2곳이다.
특히 8월에서 9월 사이의 하락 폭(-0.33P)은 그리스(0.36P 하락) 다음으로 컸다. 같은 기간 소비자신뢰지수가 떨어진 곳은 28개 국가에서 8개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