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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국 진출 29년만에 누적판매 1천만대 넘어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5-10-29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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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수가 1천만 대를 넘어섰다.

현대차는 미국 자동차시장 진출 29년 만에 누적판매 1천만 대를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GM, 포드 등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포진한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에서 일궈낸 성과여서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미국 진출 29년만에 누적판매 1천만대 넘어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는 1986년 울산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로 미국에 처음 진출했다. 현대차는 진출 첫 해 16만8882대를 판 뒤 4년 만에 현지 판매 100만 대를 넘겼다.

그 뒤 진출 13년 만인 1999년 누적판매 200만 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 대, 2005년 400만 대를 돌파했다.

미국 앨라바마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질주했다.

현대차는 2007년 500만 대, 2009년 600만 대, 2011년 700만 대, 2013년 800만 대, 2014년 900만 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올해 9월까지 누적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성장한 57만8190대로 또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모델을 미국시장에 선보였다.

현재 엑센트, 엘란트라(아반떼), 벨로스터, 쏘나타, 아제라(그랜저), 제네시스, 제네시스 쿠페,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5년 처음 출시된 쏘나타다.

쏘나타는 미국에서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올해 10월까지 모두 249만8203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양뿐만 아니라 질에서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차는 2008년 미국에 제네시스를 선보였다. 제네시스는 2009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아시아 대형차로는 처음으로 ‘올해의 차’에 선정돼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이자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이런 성과를 거뒀다는 것은 현대차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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