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문재인 "한국판 뉴딜로 불평등사회에서 평등사회로 바꾸겠다"

김예영 기자 kyyharry@businesspost.co.kr 2020-07-14 16:12:5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6667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문재인</a> "한국판 뉴딜로 불평등사회에서 평등사회로 바꾸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세계사적 흐름을 이끄는 선도국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한국판 뉴딜은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며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경제에서 저탄소경제로, 불평등사회에서 포용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튼튼한 고용∙사회안전망을 바탕으로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두 축으로 세워 세계사적 흐름을 앞서가는 선도국가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대한민국의 강점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분야를 전체 산업 분야에 적용해야 한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디지털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며 “우리의 디지털역량을 전체 산업 분야에 결합한다면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선도형 경제로 거듭나는 것이 디지털뉴딜의 목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더 대담하고 선제적 투자로 사회, 경제, 교육, 산업, 의료 등 삶의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1등 국가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뉴딜부문에서 뒤쳐져 있지만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하면 승산이 있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 부문은 우리가 전체적으로 뒤쳐진 분야지만 강점은 있다"며 "그린뉴딜도 우리가 강점을 지닌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삼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K-방역으로 세계적 찬사를 받고 있는 한국이 그린뉴딜로 나아갈 때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그린뉴딜은 날로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 가운데 우리의 산업 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의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을 해소하고 포용사회로 전환하는 것이 한국판 뉴딜의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과거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잘 극복했지만 고용불안과 함께 양극화의 후유증을 남겼다”며 “위기가 닥쳐도 누구도 낙오되지 않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민 대상 고용안전망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노력과 함께 부양의무자 기준을 2022년까지 완전폐지하고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의 시범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형 뉴딜에 2025년까지 160조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국고 114조 원을 직접 투자하고 민간과 지자체까지 포함해 160조 원가량을 투입할 것”이라며 “2022년까지 국고 49조 원 등 68조 원을 투입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89만 개, 2025년까지 19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예영 기자]

최신기사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NH투자 "F&F 4분기 실적 기대 부합, 중국 사업 회복과 기온 급감 영향"
하나증권 "농심 해외법인 매출 성장 본격화, 내년 수출 5천억 돌파 전망"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8주째 내려, 3주 연속 모든 권역에서 하락세 지속
하나증권 "글로벌 반도체주 호실적에 기대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주목"
[상속의 모든 것] 혼외자의 인지청구와 상속
법원, 우리금융 '부당대출' 혐의 전 회장 손태승 구속영장 재차 기각
경찰, 국방부·수방사 압수수색해 전 국방장관 김용현 '비화폰' 확보
하나은행장에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하나증권 강성묵 사장 연임, 하나카드 사장에 성영수..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이원준
문재인 시발 정치나 잘해라 개새기야 존나 짜증나네 진짜 뭐 이딴걸 대통령으로 뽑았노 진짜 이해가 안된다 이거야   (2020-07-15 09:1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