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브랜드가 2018년에 최초로 6천 개를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1일 ‘2018년 말 기준 가맹산업 현황’을 공개했다.
2018년 가맹산업의 브랜드 수는 6052개로 집계됐다. 가맹본부는 4882개, 가맹점은 24만3454개로 나타났다.
지난 5년 동안 브랜드와 가맹본주, 가맹점 수는 지속적으로 늘었다. 가맹본부와 브랜드는 1.64배, 가맹점은 1.27배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10개 이상의 브랜드를 등록한 가맹본부는 5곳으로 1위는 백종원 대표이사가 경영하는 더본코리아로 나타났다. 더본코리아는 20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업종별 가맹점 수는 외식업이 11만7202개, 편의점 등 도소매업이 7만1230개, 교육 등 서비스 업 5만5022개로 외식업이 전체 가맹점 수의 48.1%를 차지한다.
외식업종 가운데 치킨업종의 가맹점 수가 2만4602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과 기타 외식, 커피, 분식 순으로 뒤를 이었다. 외식업종 가운데 패스트푸드와 제과제빵은 가맹점 수 기준으로 상위 5개 브랜드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도소매업종 가운데 편의점은 가맹점 수가 4만170개로 가장 많고 화장품, 식품 순으로 뒤를 이었다.
서비스업종에서 가맹점 수 기준으로 외국어 교육이 1만7267개로 가장 많으며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 기준으로는 이미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 가맹본부는 서울이 1860개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1127개)와 경상남도(331개)가 뒤를 이었다. 가맹점 수는 경기도가 6만1192개로 가장 많았고 서울(4만6209개), 경상남도(1만7397개) 순이었다.
수도권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각각 전체의 65.7%, 49.9%로 나타나 가맹사업의 수도권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