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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구,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 첩첩산중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5-02-11 19:3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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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삼구,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 첩첩산중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오른쪽)이 지난해 5월 페브리스 브레지에(Fabrice Bregiere) 에어버스 CEO와 함께 A380 1호기의 비즈니스 스마티움 좌석에 앉아 시연해보고 있다. <뉴시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올해 안에 제2의 저비용항공사를 설립할 수 있을까?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사업추진은 2월 말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국토교통부에 설립허가 신청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일단 내부적으로 출범준비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2의 저비용항공사 설립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 어수선한 국토교통부

박 회장은 지난해부터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항공사 설립을 추진해 왔다.

박 회장은 올해 저유가 기조로 비용부담이 줄어드는 만큼 올해 안에 저비용항공사를 꼭 설립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아직 국토교통부에 인허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 국토부의 허가가 나야 관련 논의도 급물살을 타지만 아직 신청시기도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사건 등으로 국토부의 분위기가 어수선하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과 국토부의 관계가 껄끄럽다는 얘기도 일부에서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국토부로부터 인천-샌프란시스코 노선 운항정지 처분을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시 국토부의 결정에 크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결국 법원은 아시아나항공이 국토부를 상대로 낸 행정처분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아시아나항공이 최근 충청북도가 추진하는 ‘기체정비 및 부품지원(MRO)단지’ 조성사업에 뛰어든 이유를 두고 국토부와의 관계개선을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충청북도, 청주시와 함께 MRO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토교통부가 ‘MRO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한 지 이틀 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이사업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여왔다. 국토부가 운항정지를 강행할 경우 MRO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국토부의 승인도 확실하지 않다.

지난해 국회에서 대형항공사의 저비용항공사 설립으로 항공노선의 과점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후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가 저비용항공사를 또 내려고 하는데 대해 공격적 확장보다 안전운항과 항공산업 발전에 힘쓰게 지도 감독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로서 대형항공사와 유착관계 의혹이 나오는 상황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지난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사건을 계기로 국토부와 대한항공의 유착관계가 의심되는 정황이 여러 차례 포착됐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 안에 저비용항공사 설립을 목표로 추진중이고 논의가 진행중”이라며 “이달 말쯤 정확한 계획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삼구,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 첩첩산중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 저비용항공사들 반발, 독식논란


다른 저비용항공사들의 반발도 문제다.

최규남 제주항공 사장은 공식석상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제2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최규남 사장은 지난달 말 “아시아나항공에서 어떻게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지 궁금하지만 저비용항공사 라이센스가 늘어나는 것이 정말 바람직한가에 대해서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기업이 대형항공사인 저비용항공사는 독립항공사보다 시작은 쉽겠지만 성장과정에서 모기업의 간섭을 받을 수 있다”며 “제주항공의 모회사가 항공사가 아니라 다행”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저비용항공사들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과점체제가 더 강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두 항공사가 국내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가 되지 않지만 진에어와 에어부산을 합할 경우 점유율이 70%까지 높아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해외 저비용항공사들의 공세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에어아시아 등 자금력을 갖춘 거대 저비용항공사들이 최근 유류할증료를 전면폐지하는 등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 에어부산 주주 반발 어떻게 잠재우나

에어부산 주주들이 반발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현재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이 46%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운철강과 동일홀딩스, 비스코, 부산롯데호텔, 메리츠화재, 부산은행 등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14개 지역업체가 나머지 54%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에 저비용항공사 반대의사를 전달했다.

거점도시가 다르더라도 에어부산의 수요를 가져갈 수밖에 없고 아시아나항공의 지원도 치우칠 가능성이 높아 수익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직접 이들에게 제2 저비용항공사 주주참여를 제안하며 달래기도 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이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든 만큼 아직까지 주주들의 반대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이 본격화할 경우 주주들이 다시 반발할 가능성이 높다. 에어부산은 국내에서 김포-제주, 김포-부산, 제주-부산 노선 등을 운행하며 해외에서 일본과 중국, 대만, 필리핀, 캄보디아에 취항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제2 저비용항공사가 인천과 김포를 거점으로 하는 만큼 어느 정도 노선이 겹치는 것은 불가피하다.

아시아나항공은 두 저비용항공사간 노선충돌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지난달 “2개의 회사가 자기영역에서 발전을 이루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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