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2018-09-06 12:09:34
확대축소
공유하기
“인공지능(AI)의 영역이 실제 세계로 확장돼 ‘실생활’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는 시대가 왔다.”
김윤 SK텔레콤 인공지능리서치센터장은 6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인공지능 컨퍼런스 ‘ai.x 2018’에서 “인공지능이 생활 전반에 활용되는 시대가 왔다”며 관련 사례를 소개했다.
▲ 김윤 SK텔레콤 인공지능리서치센터장이 6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K텔레콤의 AI 컨퍼런스 'ai.x 2018'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날 ‘인공지능-인간, 기계, 함께 경험을 쌓다’라는 주제로 900여 명의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아 인공지능의 진화 방향을 놓고 논의했다.
김 센터장은 “인공지능이 생활 속에서 인간 중심으로 발전할 때 인간과 기계가 자연스럽게 상호 신뢰를 쌓는 경험을 바탕으로 함께 진화할 것”이라며 “본격적 인공지능의 발전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브라틴 사하 아마존웹서비스 부사장은 아마존의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탄생한 각종 서비스·제품의 적용 사례를 발표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는 아마존의 머신러닝의 연구 현황을 소개했다.
사하 부사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머신러닝을 업무에 도입하고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현재의 비즈니스를 바꾸고 소비자의 경험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적 인공지능 연구소인 오픈AI 소속 존 슐만과 구글의 인공지능 연구조직인 구글AI의 데이빗 하,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연구원인 김진화 박사도 각자 연구 현황을 설명했다.
특히 슐만 연구원은 기술전문잡지인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올해 선정한 ‘35세 이하 혁신을 주도하는 35명’에서 인공지능분야 대표로 선정된 인물이어서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기존 컴퓨터 속에 들어있던 인공지능이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폰, 사물인터넷(IoT), 자동차 등을 통해 일상생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며 실세계 인공지능이 다양한 산업에 무한한 기회를 줄 것으로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