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 뽑혀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8-05-11 11:54: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8515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홍영표</a>,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 뽑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우원식 전 원내대표의 축하를 받고 있다. <뉴시스>
홍영표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뽑혔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홍영표 의원을 20대 국회 제3기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이번 경선에서 홍영표 의원은 총 116표 가운데 78표를 얻어 38표를 획득한 3선의 노웅래 의원을 눌렀다.

홍 원내대표는 “당이 국정을 주도하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과제를 실현하는 강력한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며 “더 크게 포용하는 통 큰 정치로 여의도 정치를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1957년생 전북 고창 출신으로 이리고등학교와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대우자동차 초대 노조위원장, 한국노동운동연구소장 등을 거쳐 인천 부평을에서 18대부터 20대까지 3선 의원을 지냈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맡았고 2017년 19대 대선에서 일자리위원회장으로 활동하는 등 대표적 ‘친문재인’ 인사로 분류된다.

20대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아 근로시간 단축, 한국GM 노사 합의 등을 이끌어내 협상력을 인정받았다.

홍 원내대표는 2017년 5월 우상호 의원의 뒤를 잇는 원내대표를 뽑는 경선에서 우원식 의원에게 7표 차이로 패배했으나 다시 도전해 원내대표에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