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
현대기아차는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를 언제쯤 선보일까?
국내에서도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3년 안에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출시하고, 현대모비스도 2018년까지 자율주행 부품을 만들어 양산에 나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하지만 정부지원이나 관련 법 개정 등 주변 여건이 받쳐주지 않는 상황이다.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정부지원도 미흡한 데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해도 연구소 밖으로 나가 운행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 현대기아차 자율주행차 개발 어디까지 왔나
현대기아차는 2000년대 초반부터 자율주행 관련 기술 연구에 들어갔다. 이미 초보적 기술은 상용화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다. 이 기술은 앞에 차량이 없을 때는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다 앞에 차량이 인식되면 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해 차량 스스로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제어한다.
이 기술은 이번에 신형 제네시스와 아슬란에 탑재됐다.
현대기아차는 오는 2018년을 전후해 자율주행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전담하는 융합시스템연구팀을 신설했다. 기존에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개발하던 팀을 확장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와 함께 자율주행 전반에 걸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도 남양연구소에 자율주행 전담조직을 만들어 놓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0년 현대차가 개발한 투싼 자율주행차가 4㎞ 거리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
|
|
|
▲ 구글이 지난달 말 공개한 무인자동차 시제품 실물 사진. |
◆ 과도한 규제와 정부지원 미비가 걸림돌
업계는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이 일본, 독일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2년 정도 뒤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구글과 5년 정도의 기술격차가 난다는 분석도 나온다. 핵심부품과 소프트웨어 분야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기술 개발을 위해 갈 길이 먼 상황이지만 정부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은 자율주행차 운행을 허용하지 않는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해도 도로에서 시험해볼 수 없다. 도로교통법 자체가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전제로 제정됐기 때문이다.
미국이 선도적으로 자율주행 허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미국 네바다주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의 도로 주행을 허용하고 면허증을 발급했다. 캘리포니아주도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법률 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영국도 1월부터 3개 도시에서 ‘자율주행차 운행법’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부의 지원도 미흡하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나 지도 등 인프라 구축과 함께 법과 제도 개선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인터넷규제 혁신안’을 통해 자율주행차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도로정보 주파수 분배와 기술 기준을 개정한 것 외에는 별 다른 진전이 없다.
지난해 4월에는 스마트카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함께 만든 ‘스마트자동차추진단’이 출범했다. 하지만 예산 문제로 아직까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관련 예산은 빨라야 2016년에 집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의 무인자동차 기술 관련 연구개발 사업은 2018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 자동차업체들이 비슷한 시기에 양산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데 비해 늦은 편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자칫 세계 5위권 자동차업체의 자리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
|
|
▲ 르노의 자율주행차는 시속 70㎞까지 자율주행 가능하다. |
◆ 정부지원 호소하는 현대기아차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핵심부품 국산화와 관련 기술 개발이 협력사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자율주행차 연구와 상용화를 위해 법률을 개정하고 제도 구축에 힘써달라고 주문한다.
이들은 자율주행차 기술은 한 업체에서 모두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장기적인 연구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인식, 제어 기술로 이뤄져 있다. 자율주행차의 성능을 결정짓는 건 차량 자체보다 핵심 센서 개발과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IT기술력이다. 구글이 현재 스마트카 개발 경쟁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핵심을 이루는 레이더, 카메라, 레이저 스캐너 등 센서 관련 기술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산화가 시급하다.
이런 기술을 중소중견 기업들이 확보해주지 않으면 국내 자율주행차 개발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대차의 주장이다.
이밖에도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관련 법규와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자율주행차 개발 과정에서 도로 주행을 할 수 있게 시험면허를 발급해 줄 것과 상용화 이후 사고 책임소재 규명을 위한 제도 정비나 보험제도 구축 등 다양한 사회적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사업비 2955억 원을 투입하는 ‘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핵심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