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자마진은 2.68%로 2016년보다 0.2%포인트 개선되었지만 자산부채를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이자부자산이 7.1% 감소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비이자수익은 2016년보다 191.6% 증가한 1605억 원을 냈다.
외환파생 관련 이익을 비롯해 투자 및 보험상품 판매 수수료와 신탁보수가 증가하고 신용카드 관련한 지급수수료가 감소한 덕분이다.
기타영업이익은 채권매매이익의 감소로 2016년보다 333억 원 감소하여 마이너스 150억 원을 봤다.
판매관리비는 점포통폐합에 따른 비용 감소 및 지속적 경영 합리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건비가 늘어 2016년보다 3.3% 증가한 8088억 원을 보였다.
대손충당금 및 기타 충당금은 2016년보다 317억 원 증가한 1100억 원이었고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57%로 2016년 말 대비 0.03%포인트 개선됐다. 대손충당금 적립비율도 2016년 말 대비 11.0% 개선된 146.6%를 나타냈다.
2017년 12월 말 BIS 자기자본비율 및 보통주자본비율은 18.93% 와 18.43%를 각각 보였다.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은 “2017년 WM(자산관리) 비즈니스 및 허브모델과 병행하여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고서 WM센터 증설 및 여신영업센터, 고객가치센터를 신설하였다”며 “2018년에는 고객의 이익과 가치를 위한 생산성 제고, 더욱 견고한 윤리의식 강화, 디지털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 지속 및 생산성과 고객서비스의 개선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자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