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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노조로부터 집중공격받는 윤여철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4-10-14 18:4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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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 노조로부터 집중공격받는 윤여철  
▲ 윤여철 현대자동차 노무담당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노무담당 부회장에 대해 기아차 노조의 비난이 집중되고 있다.

통상임금 확대적용과 관련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상황이 다른데도 윤 부회장이 기아차 임금협상에서 현대차 방식의 합의내용을 적용하라며 기아차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다고 기아차 노조는 주장한다.

기아차 노조는 “통상임금을 즉각 확대적용하라”며 부분파업을 이어가는 등 한 발짝도 양보하지 않을 태세다.

기아차 노조는 14일부터 17일까지 모두 28시간의 부분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4일, 15일, 17일은 주야 각각 4시간씩 16일은 주야 각각 2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한다. 노사교섭이 진행되는 14일과 15일을 제외하고 퇴근파업도 이어가기로 했다.

기아차 노조의 부분파업은 끊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진행한 뒤 8월 22일과 28일 모두 16시간, 지난달 24일과 26일 모두 16시간,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모두 28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였다. 지난 10일에도 모두 8시간 동안 부분파업했다.

기아차 노사는 14일과 15일 교섭을 진행하는데 이 와중에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벌이는 것은 회사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7일과 8일 교섭을 진행했고 임금과 성과급과 관련해 일정한 합의에 도달했다. 하지만 통상임금 문제를 놓고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회사는 현대차 노사 합의안과 동일하게 “내년 3월까지 적용시점 및 개선방안을 합의하자”고 제안했지만 노조는 “통상임금을 즉각 적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통상임금과 관련해 한 발도 물러서지 않으려고 한다. 파업강도를 높여 회사를 압박하는 한편 그룹 수뇌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윤여철 현대자동차 노무담당 부회장이 기아차 노조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14일 성명을 통해 “윤여철 부회장이 통상임금과 관련해 현대차의 합의내용을 기아차에도 적용하라고 기아차 경영진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임금은 실적을 빌미로 현대차와 차별화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윤 부회장이 노사자율권을 침해해 기아차 단체교섭이 파국에 이르고 있다”며 “기아차는 상여금의 고정성이 확보돼 있는데 그렇지 않은 현대차의 통상임금 합의내용을 수용하라는 것은 이중적 잣대”라고 지적했다.

현대차는 두 달에 한 번 기본급의 100%를 상여금으로 주는데 이 기간 중 근무일이 15일 미만인 근로자에게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반면 기아차는 근무일수와 관계없이 상여금을 지급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기아차 경영진에 대해서도 “자주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교섭에 임하라”며 “통상임금과 관련한 문제는 기아차가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여철 부회장은 올해 현대차 임금협상 과정에서도 노조의 비난을 받았다.

이경훈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19일 현대차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을 때 성명서를 내 “올해 교섭은 윤여철 부회장의 지시로 난항과 파행을 겪고 있는 것”이라며 “그는 매년 단체교섭에서 노조의 파업을 유도해 입지를 강화하는 등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부회장이 현대기아차 두 회사 노조로부터 맹비난을 받은 까닭은 그룹 노사문제 관련 총책임자인 탓도 있지만 통상임금 확대적용과 관련해 불가입장을 거듭 밝히며 노조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그는 애초 통상임금 문제에 대해 노조와 대화할 여지조차 두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지난 3월 서울 코엑스에 열린 현대기아차 협력사 채용박람회에 참석해 “통상임금 확대 문제는 법대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대법원 판결을 보면 15일 미만 근무자는 고정성이 결여되는 경우에 속한다”고 말해 사실상 현대차와 기아차 경영진에 통상임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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