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문재인 정부의 지원으로 항공기 해외수주를 재개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특히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을 수주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
|
▲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 |
이재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11일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대통령의 정상외교가 본격화되면서 항공기 해외수주가 재개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며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완제기 수주가뭄이 지속되고 있는데 국가정상의 노력은 향후 항공기 수출에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월29일~30일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록히드마틴과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공동개발한 고등훈련기 ‘T-50A’를 미군이 사줄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에서 T-50A을 채택하면 한국도 미국전투기를 구매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자 트럼프 대통령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향후 한미양국 고위급에서 관련 협의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문 대통령의 지원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에서 사업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방산업 특성상 국가의 지원사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만큼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2011년 T-50 16대를 처음으로 인도네시아에 수출할 때도 이명박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방위산업에서 협력을 약속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은 초기물량만 약 17조 원이고 후속물량까지 고려하면 50조 원에 이르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올해 말에 후보기종 선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국항공우주산업-록히드마틴 컨소시엄과 사브-보잉 컨소시엄이 경쟁하고 있다.
정부 지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다른 해외 수주계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1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정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T-50 8대를 추가로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T-50 구매비용은 약 2660억 원으로 29일 한국에서 계약체결이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들어 첫 해외수주인데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면 또 다른 수주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항공우주는 아프리카에 있는 보츠나와에 7천억 원 규모의 T-50 수출을 추진하고 있고 페루와 터키, 파라과이 등에서도 일감을 따내기 위해 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 연구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완제기수출사업부문의 부진으로 2분기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후퇴할 것”이라며 “다만 정부차원의 수출 지원이 재개되면서 완제기 해외수주 가능성이 훨씬 커졌다는 점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