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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방안 설득 전력투구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7-04-10 17:5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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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지원방안을 결정하는 운명의 한주를 맞았다.

사채권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면 대우조선해양은 자율적 채무조정에 들어가지만 실패할 경우 법원의 강제력을 기반으로 하는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에 들어가야 한다.

  이동걸,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방안 설득 전력투구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회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에서 국민연금공단 등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를 들고 있는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직접 설명회를 열고 정부의 지원방안을 설득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를 보유한 기관투자자 32곳 가운데 30곳에서 56명이 참석했다.

이동걸 회장 외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채권단의 최고경영진이 설명회에 참석했지만 기관투자자들은 대부분 실무진급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사채권자집회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의 강면욱 기금운용본부장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 회장은 설명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수출입은행의 영구채 금리를 1%로 인하하고 만기를 유예하는 회사채에 우선상환권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이 요구한 △산업은행 추가감자 △일부 회사채 우선상환 △출자전환 시 주식가격조정 △만기유예 회사채 상환보증 등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회장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국민의 혈세를 너무 많이 썼다”며 “설명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고민하겠지만 요구사항이 있을 때마다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추가적인 고통분담에 선을 그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로서 산업은행에 추가 고통분담을 요구했는데 산업은행은 10일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공문을 국민연금 측에 보냈다.

산업은행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국민연금이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에 찬성하지 않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할 가능성이 커졌다.

국민연금은 산업은행의 입장을 바탕으로 이르면 11일, 늦어도 12일까지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의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이 공식적으로 정부의 지원방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힐 경우 사채권자집회가 열리는 17일 전까지 이 회장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채권자집회에서 국민연금이 정부의 지원방안에 찬성하지 않으면 대우조선해양은 사실상 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에 들어가게 된다.

P플랜이 시행되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손실확대로 국민혈세가 더 많이 쓰일 가능성이 열려 있어 이 회장의 책임론도 그만큼 더 커질 수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규모의 선수금환급보증(RG)을 물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은 물론 시중은행들과 맺은 합의가 깨지면서 대우조선해양이 신규수주를 따낼 경우 선수금환급보증 부담이 늘어날 수도 있다.

산업은행이 더 이상의 추가 고통분담은 없다는 태도를 확실히 하고 있는 만큼 국민연금이 정부의 지원방안에 찬성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정용석 산업은행 부행장은 10일 대우조선해양 설명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채권자들이 채권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주장해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아무리 고민해 봐도 양보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당국, 법원과 함께 팀(TF)을 꾸려 1개월 전부터 P플랜을 준비해 회생계획안의 90%가량이 진척됐고 법원도 이른 시일 안에 법정관리를 마쳐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며 사채권자들을 압박했다.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들어갈 경우 국민연금 역시 더 큰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지금 조건에서 자율적 채무조정에 들어갈 경우 회사채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의 채권에 우선상환권을 부여받지만 P플랜에 들어갈 경우 회사채 90%가량을 출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연금이 최종 결정을 앞당기지 않고 예정대로 이번주 말까지 내릴 가능성도 있다.

국민연금은 산업은행 측이 대우조선해양의 손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추가자료를 지속적으로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

정 부행장은 “더 이상 양보는 힘들겠지만 17일 전에 국민연금 측에서 연락이 오면 만나서 협의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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