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한국전력, 영국에 원전 수출할 가능성 높아져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7-04-04 18:19: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전력공사가 영국에 원전을 수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한영국대사관에 따르면 그레그 클라크 영국 비즈니스에너지산업부 장관은 4일 한국을 찾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의 고위 관계자들을 만났다. 영국의 원전사업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 영국에 원전 수출할 가능성 높아져  
▲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
파이낸셜타임즈는 3일 클라크 장관이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프로젝트를 살리고 브렉시트 이후 양국의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주 한국을 찾는다고 보도했다.

무어사이드 원전 프로젝트는 영국 무어사이드지역에 원전을 짓는 사업으로 뉴젠(뉴제너레이션) 프로젝트라고도 불린다.

일본의 도시바가 뉴젠 프로젝트의 지분 60%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미국의 원전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을 입어 원전사업을 축소하면서 뉴젠 프로젝트는 어려움에 처했다.

도시바는 현재 뉴젠 프로젝트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3월21일 기자간담회에서 “뉴젠의 지분매각과 관련해 영국과 일본 정부가 현재 물밑에서 수없이 만나고 있지만 아직 협의가 안 돼 매각구조가 결정되지 않았다”며 “뉴젠의 매각구조가 결정되면 가장 먼저 인수전에 뛰어들겠다”고 말했다.

영국의 에너지산업을 총괄하는 장관이 직접 한국을 찾아 산업부와 한국전력 관계자들을 만난 만큼 매각구조가 어느 정도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이 뉴젠 프로젝트에 참여할 가능성 역시 그만큼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전력이 영국 원전수출에 성공할 경우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이후 8년 만에 원전수출에 성공하게 된다.

파이낸셜타임즈는 클라크 장관이 한국을 방문해 뉴젠 프로젝트의 원전모델을 웨스팅하우스의 AP1000 원자로로 할지 한국의 APR1400 원자로로 할지도 논의할 것으로 내다봤다.

뉴젠 프로젝트는 최근 AP1000 원자로를 활용하기로 결정했지만 한국전력이 사업에 참여할 경우 APR1400 원자로로 대체할 가능성이 나온다.

APR1400은 한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원전모델로 한국전력은 아랍에미리트에 APR1400 원자로를 수출했다.

강동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전력이 APR1400 원자로를 사용할 경우 반복 건설경험을 갖춘 국내업체들과 협력할 수 있어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다”며 “영국정부의 입장이 중요하겠지만 한국전력이 협상력을 높일 수 있는 상황인 만큼 APR1400 원자로로 변경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