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의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전국적 서비스망을 갖춘 8개 은행을 놓고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KEB하나은행이 3.6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8개 은행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62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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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소비자원은 전국적 서비스망을 갖춘 8개 은행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KEB하나은행이 3.6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
이어 신한은행(3.66점), 우리은행(3.63점), KB국민은행(3.63점), NH농협은행(3.61점), IBK기업은행(3.60점), 한국씨티은행(3.60점), SC제일은행(3.56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KEB하나은행은 시설 및 직원서비스, 금융상품 다양성, 이자율·수수료, 서비스 호감도 부문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KB국민은행이 지점·ATM 이용편리성 부문에서는 3.59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한국소비자원은 모바일앱 이용자 수가 많아짐에 따라 모바일 앱 이용 만족도를 별개로 조사했다. 응답자 1600명 가운데 62.5%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이 앱 이용 편리성, 기능의 다양성·신속성, 수수료 및 비용혜택, 화면 구성 및 디자인, 고객 응대 서비스 등 5개 부문에서 모두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SC제일은행은 모든 부문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모바일앱을 비롯한 은행서비스 전반에 대한 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며 “사업자들은 낮은 평가를 받은 부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