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인도 코친조선소와 전략 협력, 인도 해군 상륙함 사업 공동추진

▲ 인도에 위치한 코친조선소 전경. < HD현대중공업 > 

[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인 코친조선소(CSL)와 ‘인도 해군 상륙함(LPD)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코친조선소는 인도 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인도 최대규모 조선소다. 상선부터 항공모함에 이르는 선종들의 설계·건조·수리 역량을 갖췄다. 

앞서 HD현대 그룹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코친조선소와 양해각서를 체결, △설계·구매 지원 △생산성 향상 △인적 역량 강화 등에서 협력키로 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특히 상륙함의 설계·기술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인도 정부는 국방력 강화를 위한 군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향후 15년의 군 기술·전력 발전 방향의 청사진 ‘TPCR 2025’에서는 차세대 구축함과 상륙함, 핵추진체계 등 주요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회사 측은 “올해 12월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의 합병이 마무리되면 이번 협력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며 “HD현대중공업의 함정 건조 역량과 HD현대미포가 해외 조선소 운영을 통해 축적해온 경험을 결합해 기술 경쟁력과 사업 실행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