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권명호 한국동서발전 사장이 취임 1주년을 막 지난 시점에서 중대재해 발생이라는 악재를 맞닥뜨렸다.

동서발전 최초의 국회의원 출신 경영자인 권 사장은 취임 뒤 줄곧 안전을 강조해 왔지만 최근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가 터져 안전관리 체계를 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또 강화된 노동안전 정책에 따라 해임 가능성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동서발전 붕괴 사고에 사망자 발생, '첫 정치인 사장' 권명호 대형참사에 곤혹

권명호 한국동서발전 사장이 취임 1주년을 막 지난 시점에서 중대재해 발생이라는 악재를 맞닥뜨렸다.


7일 소방 당국과 발전업계에 따르면 붕괴 사고로 매몰된 7명 가운데 5명의 위치를 확인했지만 3명이 이미 사망이 확인됐고 2명은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

앞선 6일 오후 2시2분경 울산화력발전소에서는 60m 규모 보일러 타워 4·5·6호기 중 가운데 위치하고 있던 5호기가 무너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이에 협력업체 소속이던 노동자 9명이 매몰됐다. 

우선 2명은 구조됐으나 나머지 매몰자 7명 가운데 2명에 대해서는 매몰 위치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현장에서는 노동자들이 지난 10월부터 발파 때 시설이 쉽게 무너지도록 구조물들을 미리 잘라놓는 취약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1월5일 취임해 막 1주년을 맞은 권명호 사장으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진 셈이다. 권 사장은 정치인 출신으로 취임 당시부터 전문성 논란이 있어 참사에 대한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다.

권 사장 2024년 22대 총선에서 떨어진 뒤 공기업 사장에 임명돼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 받았다.

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전국전력산업노조연맹 등을 중심으로 에너지 분야 경험이 부족한 정치인 출신을 선임하는 것과 관련해 반발 여론이 제기됐다. 그럼에도 권 사장은 강기윤 한국남동발전 사장과 함께 한국전력공사 산하 발전공기업의 첫 정치인 출신 수장이 됐다.

권 사장이 꾸준히 안전을 강조했음에도 구조물 붕괴라는 대형 참사가 발생하면서 동서발전 안전관리 체계와 관련해서도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권 사장은 취임한 뒤 첫 현장 일정으로 신호남건설추진본부를 찾아 안전통제센터와 안전관리시스템 등을 점검했으며 사고 발생 며칠 전까지도 ‘중대재해 예방 전담조직(TF)’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동서발전 붕괴 사고에 사망자 발생, '첫 정치인 사장' 권명호 대형참사에 곤혹

▲ 권 사장은 취임한 뒤 꾸준히 안전을 강조했음에도 구조물 붕괴라는 대형 참사가 발생하면서 동서발전 안전관리 체계와 관련해서도 지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사진은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권 사장은 중대재해 예방 전담조직 점검회의에서 “일회성 점검에 그치지 않고 계획·실행·검증·개선 등 모든 단계에서 현장 중심 변화를 지속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재명 정부가 들어선 뒤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권 사장의 책임론과 함께 해임까지 거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재명 정부 지난 9월 노동안전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에는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등이 나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중대재해 발생 시 기관장 해임 건의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안이 포함됐다.

사고가 발생한 뒤에는 김영훈 노동부 장관은 울산화력발전소 사고현장을 찾아 재해자 구조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지시했다. 노동부는 동서발전이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위반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에 착수할 계획을 세웠다.

권 사장은 해임으로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임기 첫해 성적표인 내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지난 9월 발표된 노동안전종합대책에 산재 예방 관련 항목의 경영평가 반영 비중을 대폭 확대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대책 발표 전 열린 ‘제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정부는 공공기관 경영관리 부문의 안전 및 재난 관리 지표 가운데 산업재해 예방 분야 배점을 역대 최고 수준인 2.5점으로 상향하며 공공기관 사고 사망자 가운데 특히 발생 비중이 높은 건설 현장에 대해서는 심사 기준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기도 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비즈니스포스트는 동서발전 측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