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S칼텍스가 임직원들이 직접 추진한 디지털 및 인공지능 전환(DAX)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GS칼텍스는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WoW(Way of Work), 인공지능(AI)’를 주제로 한 ‘제3회 딥 트랜스포메이션 데이(DT 데이)’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DT 데이는 GS칼텍스가 업계 경쟁력 강화와 지속할 수 있는 성장성 확보를 목표로 진행하는 현장 중심 행사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도 매년 DT 데이 현장을 찾는 등 이번 행사는 단순한 사내 전시를 넘어 회사의 DAX 철학 체감을 돕는 상징적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허 사장은 AI 시대 경쟁 우위를 확보할 목적에서 DAX 전략을 주도하고 있다.
생산본부는 △설비 관리 통합 플랫폼 ‘에셋 플러스’ △공정 운영 최적화 플랫폼 ‘OOP(Operations Optimization Platform)’ △AI·머신러닝 기반 에너지 통합 관제 시스템 ‘LCEMS(Lower Carbon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을 공개했다.
‘스튜디오 발랄’ 부스도 이목을 끌었다. 스튜디오 발랄은 홍보부문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단체로 업무 효율화와 디지털 전환을 주도를 목표로 의사소통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다른 부서들과 협업해 지난 6개월 동안 자체 제작한 생성형 AI 영상 콘텐츠 20건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외에도 △반복적 업무 문의를 AI가 처리하는 사내 챗봇 △주유소 운영 효율을 높이는 ‘파트너 플러스’ 애플리케이션(앱)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6관왕을 수상한 ‘에너지플러스’ 앱 등 실무에 적용된 AI 활용 사례도 공유됐다.
허세홍 사장은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새로운 동료”라며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에 AI를 결합해 더 빠르고 정교한 의사결정, 더 유연하고 창의적 협업을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GS칼텍스는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WoW(Way of Work), 인공지능(AI)’를 주제로 한 ‘제3회 딥 트랜스포메이션 데이(DT 데이)’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열린 ‘제3회 딥 트랜스포메이션 데이'를 찾아 부스를 운영하는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GS칼텍스 >
DT 데이는 GS칼텍스가 업계 경쟁력 강화와 지속할 수 있는 성장성 확보를 목표로 진행하는 현장 중심 행사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도 매년 DT 데이 현장을 찾는 등 이번 행사는 단순한 사내 전시를 넘어 회사의 DAX 철학 체감을 돕는 상징적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허 사장은 AI 시대 경쟁 우위를 확보할 목적에서 DAX 전략을 주도하고 있다.
생산본부는 △설비 관리 통합 플랫폼 ‘에셋 플러스’ △공정 운영 최적화 플랫폼 ‘OOP(Operations Optimization Platform)’ △AI·머신러닝 기반 에너지 통합 관제 시스템 ‘LCEMS(Lower Carbon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을 공개했다.
‘스튜디오 발랄’ 부스도 이목을 끌었다. 스튜디오 발랄은 홍보부문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단체로 업무 효율화와 디지털 전환을 주도를 목표로 의사소통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다른 부서들과 협업해 지난 6개월 동안 자체 제작한 생성형 AI 영상 콘텐츠 20건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외에도 △반복적 업무 문의를 AI가 처리하는 사내 챗봇 △주유소 운영 효율을 높이는 ‘파트너 플러스’ 애플리케이션(앱)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6관왕을 수상한 ‘에너지플러스’ 앱 등 실무에 적용된 AI 활용 사례도 공유됐다.
허세홍 사장은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새로운 동료”라며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에 AI를 결합해 더 빠르고 정교한 의사결정, 더 유연하고 창의적 협업을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