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 전문가 양성, 정진완 "영업 앞에 소비자보호 있다"

정진완 우리은행장(왼쪽 앞줄 3번째)이 27일 서울 우리은행 본점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앰배서더’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비즈니스포스트] 우리은행이 금융소비자보호 전문가 양성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27일 서울 우리은행 본점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금융소비자보호 앰배서더’ 임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 직원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것으로 소비자 중심 금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마련됐다.

선발된 앰배서더는 △금융소비자보호 주요 정책 동향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배경 △금융취약계층 지원제도 등을 포함한 전문 연수를 받는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AI)과 금융소비자보호 사례 등 여러 주제를 다루며 주요 대학 교수진과 변호사, 금융감독원, 경찰청 관계자의 특강과 네트워킹 만찬이 함께 진행된다.

앰배서더는 고객과 함께하는 제도개선 간담회 등에서 현장 중심 금융소비자보호 활동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우리은행은 내부통제 업무 체험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중장기적 경력 개발 프로그램(CDP)을 활용해 과정 수료자들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을 세웠다.

정진완 우리은행장은 “영업 앞에 소비자보호가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진정한 고객중심 금융을 만들어 가는 리더로 성장할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