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오션은 16일 대만 양밍해운과 1조9336억 원 규모 컨테이너선 7척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은 1만5880개의 컨테이너를 한번에 운송할 수 있으며, LNG 이중연료추진 엔진이 기본 탑재됐다.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레디 사양으로 설계된다. 이 선박들은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에서 건조돼 2029년 상반기까지 인도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 최초로 1.0bar 설계압력의 Type-B LNG 연료탱크가 적용된다. 1bar는 1㎡ 면적에 약 10톤의 무게가 누르는 힘에 해당한다. 기존 0.7bar 대비 압력을 높여 LNG 기화가스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선박 운용 효율성과 환경 대응력을 동시에 강화한다. 항만 정박 시 불필요한 가스 소각 및 벌금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양밍해운과의 첫 계약은 한화오션의 차별화된 친환경 기술력과 설계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다”라며 “한화오션의 기술적 우위를 다시 한번 굳히고,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이번에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은 1만5880개의 컨테이너를 한번에 운송할 수 있으며, LNG 이중연료추진 엔진이 기본 탑재됐다.

▲ 김희철 대표이사(오른쪽 세번째)와 양밍해운 차이 펑밍 회장(오른쪽 네 번째)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레디 사양으로 설계된다. 이 선박들은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에서 건조돼 2029년 상반기까지 인도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 최초로 1.0bar 설계압력의 Type-B LNG 연료탱크가 적용된다. 1bar는 1㎡ 면적에 약 10톤의 무게가 누르는 힘에 해당한다. 기존 0.7bar 대비 압력을 높여 LNG 기화가스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선박 운용 효율성과 환경 대응력을 동시에 강화한다. 항만 정박 시 불필요한 가스 소각 및 벌금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양밍해운과의 첫 계약은 한화오션의 차별화된 친환경 기술력과 설계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다”라며 “한화오션의 기술적 우위를 다시 한번 굳히고,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