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독일 IAA서 포럼 개최, "글로벌 톱3 기업으로 도약할 것"

▲ 현대모비스가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모비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영업본부장이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비즈니스포스트] 현대모비스가 현지시각 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모비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영업본부장은 최근 유럽 및 글로벌 시장에서 회사가 거둔 성과와 함께 회사의 미래 기술이 글로벌 수주를 통해 현실화된 사례, 현재 준비중인 미래 기술 전략 등을 소개했다.

악셀 마슈카 본부장은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톱3로 도약하겠다는 우리의 비전은 명확하다”며 “시장을 앞서 나가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우리 행동 방식이 그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이번 포럼에서 향상된 친환경 전동화와 최적화된 기능 통합, 선제적 연구개발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을 통한 차량 운전석 내 사용자 경험 극대화 등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회사는 자체 개발한 배터리 냉각 시스템과 소화약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통해 배터리 성능 저하를 유발하는 내부 화학 반응에 따른 고열을 감시하면서, 동시에 듀얼 냉각 시스템으로 배터리 사고 발생을 방지한다. 배터리셀에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약제를 자동분사해 화재를 즉시 진압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전자식 조향과 전자식 제동, 독립형 후륜 조향 등 차세대 샤시 시스템 핵심 솔루션도 가지고 있다. 현재는 해당 제품들의 완성도를 높여 하나의 제어기로 차량의 모든 움직임을 제어하는 통합 솔루션을 구축 중이다.

조향과 제동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운용해 무선 업데이트로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소프트웨어중심차(SDV)의 핵심 기반이 될 기술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HWD)는 특수필름을 적용한 차량 유리창 전체를 스크린으로 활용해 주행정보와 내비게이션, 플레이리스트 등 각종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회사는 2021년 IAA에 처음 참가해 전동화 기술 종합 플랫폼인 ‘EV 스케이트보드’를 공개했다. 당시 폭스바겐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시스템 수주에 성공했고, 지난해 연간 최대 36만 대 양산이 가능한 스페인 배터리 시스템 생산 공장을 착공했다.

현대모비스는 2033년까지 핵심부품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사 비중을 4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IAA 2025에서도 글로벌 고객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핵심 부품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