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2025 CEO 인베스터데이' 개최, 이규석 "로보틱스 사업 진출"

이규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2025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회사 미래 성장 전략과 구체적 실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신용 평가사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현대모비스>

[비즈니스포스트] 현대모비스가 2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신용 평가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 CEO 인베스터데이’를 개최했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지난 3월 발표한 신규 비전을 기반으로 회사의 미래 사업 방향인 선도 기술 경쟁력 확보와 수익성 중심 사업체질 개선, 글로벌 고객사 확대 본격화 등에 대한 구체적 실행 전략과 성과를 밝혔다.

이 사장은 “신기술 경쟁력과 고도의 실행력, 속도 삼박자를 갖춰 모빌리티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회사는 전동화와 전장, 반도체, 로보틱스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사업 영역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홀로그래픽 광학 필름을 적용한 윈드쉴드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해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공략한다.

차량 전면 유리창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기술로 지난 1월 미국에서 개최된 CES 2025에서 차량에 탑재된 형태로 처음 공개했다. 글로벌 광학 기업인 독일 자이스(ZEISS)와 공동 개발 중이며 2029년에 시장에 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도 함께 내놨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미래 핵심 제품도 전시했다. 전동화와 전장, 샤시·안전, 차량용 반도체 등 제품 10가지를 선보였다.

소프트웨어중심차(SDV)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차량의 모든 기능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성화·관리되는 SDV는 정교한 제어 시스템에 기반한 통합 플랫폼이 중요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고객사와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SDV 대응을 위한 통합 플랫폼 개발과 차량 실증 등 개발 과정을 거쳐 오는 2028년 이후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화에 나선다.

전동화 분야에서는 배터리 안전성 향상 기술 등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한다. 배터리 화재 우려를 없애기 위해 셀 사이 내화패드를 삽입한 격실 구조와 고온에서도 잘 버티는 내열, 내화성 소재를 적용해 열 전이를 완전히 차단하는 배터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배터리 셀 발화시 소화 약제를 자동 분사해 화재를 즉시 진압하는 시스템도 개발했다.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와 로보틱스 분야 경쟁력 강화 방안도 구체화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SDV 차량 제어에 필요한 네트워크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한 ‘통신용 SoC(System on Chip)’과 배터리 안정화에 필요한 ‘배터리 모니터링 반도체’에 대한 자체 설계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에어백용 반도체와 모터 제어, 전장 부품인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용 전원 반도체 등 모두 16가지 반도체를 자체 개발해 외부 파운드리를 통해 양산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올해 양산하는 반도체 수는 2천만 개다.

현재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 11종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행사에서 로보틱스 사업 분야 액츄에이터 시장 진출 계획도 처음으로 밝혔다. 액츄에이터는 로봇 동작을 제어하는 구동 장치로 모터와 감속기, 제어부로 구성된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경우 액츄에이터가 전체 제조 비용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차량 조향 시스템과 기술적으로 비슷한 액츄에이터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찾기로 했다. 액츄에이터 분야를 시작으로 센서와 제어기, 로봇 손 등 영역으로도 로보틱스 사업 확장을 검토할 계획을 세웠다.

이 사장은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사업 체질 개선도 강조했다. 2027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을 8%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영업이익률 5~6% 수준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놨다.

이 사장은 “미래 핵심 제품 중심으로 투자와 연구개발 인원 등 자원을 집중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33년까지 핵심 부품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사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 사장은 “현지 특화 사양 개발과 부품 공급망 강화 등을 통해 중국과 인도 등 신흥 시장 공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